경험 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분석 및 교수학습전략 탐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서현 | - |
dc.contributor.author | 주재홍 | - |
dc.contributor.author | 신윤희 | - |
dc.date.accessioned | 2022-12-20T05:04:19Z | - |
dc.date.available | 2022-12-20T05:04:19Z | - |
dc.date.created | 2022-12-07 | - |
dc.date.issued | 2022-11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840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학습 환경에서 학습자, 콘텐츠, 교수자 관점에서의 상호작용 기능을 분석하고 이를 경험학습의 4가지학습단계에 따라 적용될 수 있는 교수학습전략과 연결하여 제시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활용도가 높은 메타버스 플랫폼 5가지를 선정하여 플랫폼 내에서 상호작용 촉진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기능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분류하여 메타버스 기능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도출하였다. 결과 총 10개의 메타버스 기능을 통합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를 경험학습의 4단계와 각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전략과 매칭하여 경험학습의 맥락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전략과 적합한 메타버스 기능을 제시하였다. 결론 향후 메타버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교수자가 학습 목표와 내용, 적용하고자 하는 교수학습 활동에 따라 메타버스 플랫폼과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경험 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분석 및 교수학습전략 탐색 | - |
dc.title.alternative | Facilitating Interactions in Metaverse based on Experiential Learning: Platform Analysis and Explor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윤희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2.22.22.46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22, pp.465 - 483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22 | - |
dc.citation.startPage | 465 | - |
dc.citation.endPage | 48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0091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ver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iential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er-center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atform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버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험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자중심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플랫폼 분석 | - |
dc.identifier.url |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36948225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