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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의 이력거동 및 내진성능Hysteretic Behavior and Seismic Resistant Capacity of Precast Concrete Beam-to-Column Connections

Other Titles
Hysteretic Behavior and Seismic Resistant Capacity of Precast Concrete Beam-to-Column Connections
Authors
최현기최윤철최창식
Issue Date
Aug-2010
Publisher
한국지진공학회
Keywords
보-기둥 접합부; 철골연결재; 섬유보강콘크리트; 내진성능; 반복하중 실험; Beam-to-column; Steel plate connection; Engineered cementitious composite; Seismic performance; Cyclic load test; Beam-to-column; Steel plate connection; Engineered cementitious composite; Seismic performance; Cyclic load test
Citation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v.14, no.4, pp.61 - 7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61
End Page
7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4233
DOI
10.5000/EESK.2010.14.4.061
ISSN
1226-525X
Abstract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골조에서 실물크기의 보-기둥 접합부 실험체 5개를 대상으로 반복가력 실험을 수행하였다. 지진하중을 받는 골조를 대상으로 1개의 일체식 실험체와 4개의 프리캐스트 실험체를 포함하여 5개의 1/2스케일의 내부 보-기둥 접합부를 대상으로 하였다.주요 변수는 보의 구조적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접합부의 형태와 접합부의 특별한 보강형태(섬유콘크리트와 횡보강근)로 하였다. 실험체는 강기둥-약보 개념에 따라 설계하였다. 보 철근은 접합부에 큰 비탄성 전단력이 작용할 경우 보에 소성힌지가 발생하도록 계획하였다. 접합부의 성능평가는 접합부의 강도, 강성, 에너지 소산능력과 층간변위비로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실험체의 파괴는 보의 소성힌지부에서 파괴되었다. 보-기둥 접합부의 성능은 대체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접합부의 강도는 일체식 RC 구조의 비해 1.15배 정도 향상되었다. 층간변위 3.5%때의 강도에서 실험체는 ECC의 인장변형능력과 철골연결재의 항복에 의해 연성거동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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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Chang Sik
COLLEGE OF ENGINEERING (SCHOOL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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