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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한 시장 선점자 우위와 경쟁의 역할Sustainable First Mover Advantage and Competition

Other Titles
Sustainable First Mover Advantage and Competition
Authors
임형록정원진
Issue Date
Jul-2010
Publisher
한국마케팅관리학회
Keywords
niche market; first mover advantage; competition; survival; 틈새시장; 시장선점우위; 전략적 투자; 생존
Citation
마케팅관리연구, v.15, no.3, pp.21 - 44
Indexed
KCI
Journal Title
마케팅관리연구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21
End Page
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4414
ISSN
1229-7798
Abstract
틈새시장 개척자는 단기적으로 독점적 시장지위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장점을 통상 시장 선점자 우위로 칭한다. 본 연구는 급성장하는 신생기업이자 틈새시장 개척자들을 대상으로 경쟁(competition)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들 신생기업들의 성장과 생존확률이 높인다는 ‘경쟁의 역설’에 대하여 不連續 單一賞金 革新競走(discrete-choice single prize innovation)모형으로 시뮬레이션 하였다. 특히 신생기업이 틈새시장을 개척한 이후 초기 경쟁기업들이 틈새시장을 대상으로 ‘진입’과 ‘非진입’ 중 하나의 시그널(signal)을 선별하여 보낼 때 신생기업의 품질수준에 대한 시장의 상대적 가치가 高低로 변화하는 부분과 외생적인 大小의 시장 충격이 발생하는 것에 대한 네 가지 조합을 구성하여 니치 마케터의 경쟁상황을 부여하였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틈새시장 내 독점지위를 유지하던 신생기업이 초기 경쟁기업들의 ‘진입’ 시그널을 접할 때 적극적 투자를 시도하고 또한 시장충격이 작을수록 초기 경쟁기업들의 대체효과(replacement effect)가 감소되어 신생기업이 시장선점우위를 지속시키기 쉽게 된다. 즉, 경쟁이 없을 것으로 예측될 경우 니치 마케터 신생기업들은 나태(inertia)에 빠지고 더구나 외생적으로 유리한 시장 확대가 발생할 경우 이러한 나태문제는 더욱 심화된다. 따라서 ‘진입’ 시그널을 접할 때 신생기업 투자액의 절대규모 자체가 ‘非진입’이라는 시그널을 접할 때의 투자액 규모를 압도하여 혁신경주의 승자가 되어 품질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확률이 커지게 된다. 다음으로 인수합병의 경우 틈새시장 개척 신생기업들은 혁신경주를 통하여 획득한 혁신을 어떠한 시나리오하에서도 인수시키지 않지만 초기 경쟁기업들은 상대적 시장가치 변동의 정도와 외생적 시장충격의 규모가 작을 경우에 경주에서 혁신을 획득하더라도 신생기업에 인수시키는 양태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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