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학교유형에 따른 체육수업 성역할 인식과 체육수업 몰입의 관계Relation between the Recognition of Gender Roles and the Committment to Physical Education Class in Middle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Relation between the Recognition of Gender Roles and the Committment to Physical Education Class in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s
조성식전진숙조은혜
Issue Date
Jun-2010
Publisher
한국체육교육학회
Keywords
Recognition of gender role; perception; type of school; 학교유형; 성역할 인식; 몰입
Citation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15, no.2, pp.281 - 293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281
End Page
2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4531
ISSN
1229-9685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의 체육수업 성역할 인식과 체육수업 몰입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남자 중학교, 여자중학교, 남녀공학 중학교 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 Windows 12.0 Version을 이용하였으며,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체육수업 성역할 인식은 성별에서 남성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둘째, 체육수업몰입은 하위변인 중 자기 목적적 경험, 도전과 통제감, 체육수업과정에의 통합에서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다. 학교형태에 따라 학생의 체육수업몰입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셋째, 남자 중학생의 학교유형에 따른 성역할 인식의 차이에서 남성성에서 남자 중학교를 다니는 남학생이 남녀공학 중학교를다니는 남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체육수업몰입 하위변인 중 체육수업 내용에 대한 몰두에서는 남자 중학교에 다니는 남학생보다 남녀공학 중학교에 다니는 남학생이 높게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체육수업 성역할 인식이 체육수업몰입에서 여성성에 영향을 미쳤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예술·체육대학 > 서울 스포츠산업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SEONG SIK photo

CHO, SEONG SIK
COLLEGE OF PERFORMING ARTS AND SPORT (서울 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