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튜토링과 게임 기반 학습을 결합한 콘텐츠 개발Content Development by Combining Intelligent Tutoring and Game-based Learning
- Other Titles
- Content Development by Combining Intelligent Tutoring and Game-based Learning
- Authors
- 홍명표; 한기태; 이의혁; 최용석
- Issue Date
- May-2010
- Publisher
- 한국정보과학회
- Keywords
- Game based learning; Intelligent Tutoring; Boolean Function Simplification; 게임 기반 학습; 지능형 튜토링; 부울 함수 간략화; Game based learning; Intelligent Tutoring; Boolean Function Simplification
- Citation
-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v.16, no.5, pp.601 - 60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 Volume
- 16
- Number
- 5
- Start Page
- 601
- End Page
- 60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4942
- ISSN
- 2383-6318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부울 함수 간략화에 사용되는 Karnaugh Map 기법 학습을 위한 지능형 튜토링을 지원하는 GBL(Game based learning) 콘텐츠를 제안한다. 이 GBL 콘텐츠는 게임 기반 학습과 지능형 튜토링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결합하여 게임 요소를 통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이끌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고, 지능형 튜토링 모듈을 통하여 몰입감을 해치지 않는 수준에서 적응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본 콘텐츠의 학습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제 학습 환경에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494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