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반성적 교사: 미술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방안 모색Reflective Teachers: A Study o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Art Teachers

Other Titles
Reflective Teachers: A Study o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Art Teachers
Authors
김선아
Issue Date
Apr-2010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Keywords
Art Education; Reflective Thinking; Class Supervisi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미술교육; 반성적 사고; 수업장학; 내용교수지식(PCK)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24, no.1, pp.27 - 50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술교육논총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27
End Page
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5112
ISSN
1229-0440
Abstract
본 연구는 수업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 수업 장학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반성적 사고를 통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미술교과를 내실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육 개혁과 교원 평가의 맥락에서 수업 장학과 미술교사 전문성의 의미를 논의하고, 미술과 내용교수지식(PCK)의 특성 상 교사의 신념, 태도, 경험 등을 통합적으로 점검하고 교사 주도적으로 변화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수업 장학의 필요성을 고찰하였다. 미술교사 전문성 개발의 핵심적인 요소인 반성적 사고에 주목하여 ‘반성’을 개념적으로 정의하고 반성적 사고를 현장에서 구체화할 수 있는 체계를 탐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반성적 사고를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구체적인 교사 훈련과 자기 개발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반성적 사고를 체계화, 구조화하여 개발하고 습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에 수업 장학과 교사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반성적 사고의 도구로서 반성적 글쓰기, 예술기반 연구, 멘토링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