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적 교사: 미술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방안 모색Reflective Teachers: A Study o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Art Teachers
- Other Titles
- Reflective Teachers: A Study o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Art Teachers
- Authors
- 김선아
- Issue Date
- Apr-2010
- Publisher
- 한국미술교육학회
- Keywords
- Art Education; Reflective Thinking; Class Supervisi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미술교육; 반성적 사고; 수업장학; 내용교수지식(PCK)
- Citation
- 미술교육논총, v.24, no.1, pp.27 - 5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미술교육논총
- Volume
- 24
- Number
- 1
- Start Page
- 27
- End Page
- 5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5112
- ISSN
- 1229-0440
- Abstract
- 본 연구는 수업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 수업 장학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반성적 사고를 통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미술교과를 내실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육 개혁과 교원 평가의 맥락에서 수업 장학과 미술교사 전문성의 의미를 논의하고, 미술과 내용교수지식(PCK)의 특성 상 교사의 신념, 태도, 경험 등을 통합적으로 점검하고 교사 주도적으로 변화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수업 장학의 필요성을 고찰하였다. 미술교사 전문성 개발의 핵심적인 요소인 반성적 사고에 주목하여 ‘반성’을 개념적으로 정의하고 반성적 사고를 현장에서 구체화할 수 있는 체계를 탐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반성적 사고를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구체적인 교사 훈련과 자기 개발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반성적 사고를 체계화, 구조화하여 개발하고 습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에 수업 장학과 교사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반성적 사고의 도구로서 반성적 글쓰기, 예술기반 연구, 멘토링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