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권리, 복지, 평등을 위한 미술교육 - 사회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미술교육의 맥락적 고찰 -Art Education for Child Rights, Welfare, and Equity - The Contextual Approach to Art Education Based on the Extended Arts and Culture Education -
- Other Titles
- Art Education for Child Rights, Welfare, and Equity - The Contextual Approach to Art Education Based on the Extended Arts and Culture Education -
- Authors
- 김선아; 안금희; 전성수
- Issue Date
- Mar-2010
- Publisher
- 한국조형교육학회
- Keywords
- art education; extended arts and culture education; social reconstructionism; multicultural education; social welfare practice; 미술교육; 사회문화예술교육; 사회재건주의; 다문화교육; 사회복지실천
- Citation
- 조형교육, no.36, pp.121 - 14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조형교육
- Number
- 36
- Start Page
- 121
- End Page
- 14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5224
- ISSN
- 1225-4177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미술교육의 사회ㆍ문화적 역할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과 개념들을 관계적으로 살펴보고 사회문화예술교육의 맥락에서 미술교육의 방향을 포괄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여러 분야의 관점들이 융합하고 통합되는 현 시점에서 미술교육의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기 보다는 미술교육의 사회적 필요성을 뒷받침하고 명료화할 수 있는 개념들을 간학문적으로 고찰하였다. ‘소수자를 포함한 모든 계층에게 제공되는 평등한 문화예술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형성과정과 지원사업의 방향을 통하여 미술교육에 대한 현 사회의 요구와 관심을 설명하였다. 또한 사회재건주의와 다문화미술교육에서 논의되었던 미술교육의 사회적 역할을 재조명하고 아동의 권리, 복지, 시민의식 등 사회적 이슈를 포괄할 수 있는 미술교육의 필요성을 논하였다. 이와 같은 이론적, 정책적 고찰을 토대로 평생교육, 창의성, 문화적 문해, 문화적 역량, 문화 어울림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미술교육을 재개념화하고, 사회문화예술교육에서 교육과정 설계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교육에 관한 논의의 폭을 예술교육의 관점과 교육학적, 사회학적 개념을 통하여 확장하고자 한 시도라 할 수 있다.
급변하는 사회의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미술교육에 관한 담론의 폭을 확장하고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틀 안에서 미술교육의 개념적 지도를 개괄적으로 제시하고자 한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미술교육을 통한 정체성, 사회참여, 복지, 권리 등의 개념은 후속 연구를 통하여 보다 심도 있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평생의 여정으로서,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창의성 교육으로서, 문화적 문해력과 역량, 그리고 문화 나눔으로서 사회 안에서 미술교육이 실천되기 위한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에 대한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미술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담론들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