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마케팅에 의한 대학평생교육기관 경영Management of the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by Internal Marketing
- Other Titles
- Management of the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by Internal Marketing
- Authors
- 정기수
- Issue Date
- Dec-2009
- Publisher
- 한국평생교육학회
- Keywords
-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 relationship marketing; internal marketing; 대학평생교육기관; 관계마케팅; 내부마케팅;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 relationship marketing; internal marketing
- Citation
- 평생교육학연구, v.15, no.4, pp.299 - 32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평생교육학연구
- Volume
- 15
- Number
- 4
- Start Page
- 299
- End Page
- 32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5627
- ISSN
- 1598-785X
- Abstract
- 대학평생교육기관이 처해 있는 경쟁 환경으로 인하여 다양한 경영전략을 도입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그 필요성은 마케팅 활동에 집중되고 있다. 특히 새로운 흐름의 마케팅 접근방법인 관계마케팅을 대학평생교육기관에 도입하자는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관계마케팅의 성공적 도입을 위한 사전 요인으로서 내부마케팅의 내용을 살펴보고 대학평생교육기관에의 적용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계마케팅의 개념과 성공요인, 내부마케팅의 개념과 구성요소, 대학평생교육기관에서의 내부마케팅 필요성, 대학평생교육기관에서의 내부마케팅 적용방안 등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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