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미술교육에 대한 예비·현직 교사의 인식과 교사교육의 방향The Perception of ProspectㆍPresent Teachers on Multicultural Art Education and its Implications for Art Teacher Education

Other Titles
The Perception of ProspectㆍPresent Teachers on Multicultural Art Education and its Implications for Art Teacher Education
Authors
홍은미김선아
Issue Date
Apr-2009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Keywords
다문화미술교육; 미술교사교육; 예비·현직 미술교사 인식도; Multicultural Art Education; Art Teacher Education; Perception of Art Teachers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23, no.1, pp.149 - 174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술교육논총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149
End Page
1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6933
ISSN
1229-0440
Abstract
본 연구는 정치적·사회적·문화적 요구에 따라 부각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이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 정착하도록 하기 위한 미술교과 교사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구 다문화주의에 기초한 다문화미술교육의 개념이 우리나라 미술교육에서 어떻게 논의되어 왔는지 살펴보고, 한국 사회의 변화와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다문화미술교육을 위한 미술교사의 역할과 전문성에 대한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다문화교사교육의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예비·현직 미술교사들의 인식도를 조사·분석하고, 미술교사 교육과정의 측면, 미술교사의 효능감과 이해도 측면, 목표수립 측면에서 다문화미술교사 양성을 위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다문화미술교육의 실천에 있어 현장과 이론이 연계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실행하는 교사들의 관점을 조사하여 보다 구체적인 교사교육 방향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다문화교사교육에 관한 담론을 활성화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