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미술교육에 대한 예비·현직 교사의 인식과 교사교육의 방향The Perception of ProspectㆍPresent Teachers on Multicultural Art Education and its Implications for Art Teacher Education
- Other Titles
- The Perception of ProspectㆍPresent Teachers on Multicultural Art Education and its Implications for Art Teacher Education
- Authors
- 홍은미; 김선아
- Issue Date
- Apr-2009
- Publisher
- 한국미술교육학회
- Keywords
- 다문화미술교육; 미술교사교육; 예비·현직 미술교사 인식도; Multicultural Art Education; Art Teacher Education; Perception of Art Teachers
- Citation
- 미술교육논총, v.23, no.1, pp.149 - 17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미술교육논총
- Volume
- 23
- Number
- 1
- Start Page
- 149
- End Page
- 17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6933
- ISSN
- 1229-0440
- Abstract
- 본 연구는 정치적·사회적·문화적 요구에 따라 부각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이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 정착하도록 하기 위한 미술교과 교사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구 다문화주의에 기초한 다문화미술교육의 개념이 우리나라 미술교육에서 어떻게 논의되어 왔는지 살펴보고, 한국 사회의 변화와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다문화미술교육을 위한 미술교사의 역할과 전문성에 대한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다문화교사교육의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예비·현직 미술교사들의 인식도를 조사·분석하고, 미술교사 교육과정의 측면, 미술교사의 효능감과 이해도 측면, 목표수립 측면에서 다문화미술교사 양성을 위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다문화미술교육의 실천에 있어 현장과 이론이 연계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실행하는 교사들의 관점을 조사하여 보다 구체적인 교사교육 방향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다문화교사교육에 관한 담론을 활성화하고자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