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RM 2004 기반 e-러닝 콘텐츠 설계 및 구현Developing e-Learning Contents Based on SCORM 2004
- Other Titles
- Developing e-Learning Contents Based on SCORM 2004
- Authors
- 최용석; 고보영; 이가영
- Issue Date
- Mar-2009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SCORM 2004; 콘텐츠 시퀀싱; e-러닝 콘텐츠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10, no.1, pp.107 - 113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10
- Number
- 1
- Start Page
- 107
- End Page
- 11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7080
- ISSN
- 1598-2009
- Abstract
- 최근에 와서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 SCORM 2004를 준수하는 e-러닝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e-러닝 콘텐츠 간의 상호 호완성과 재사용성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여러 노력이 있어 왔다. 진정한 의미의 효과적인 SCORM 2004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개발자가 교수 설계 단계에서부터 콘텐츠 시퀸싱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러나 설계 단계에서 수립된 콘텐츠 시퀀싱 전략을 SCORM 시퀀싱으로 구현하는 단계에서는 SCORM 2004 S&N(Sequencing&Navigation) 이해의 난해함으로 인하여 진입장벽(barrier)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CORM 2004의 활용 및 활성화를 더디게 하는 가장 큰 어려움 중의 하나였던 SCORM 시퀀싱을 효과적으로 적용한 응용 사례와 함께 SCORM 2004 콘텐츠 설계 및 구현 단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사실상 e-러닝 기술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SCORM 2004의 적용 효과성 및 유용성에 대한 질적 재고를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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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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