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공학교육 사례분석을 통한 교수학습 전략 탐색open accessExploration on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through Analyzing Cases of Foreign Engineering Education
- Other Titles
- Exploration on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through Analyzing Cases of Foreign Engineering Education
- Authors
- 권성호; 신동욱; 강경희
- Issue Date
- Sep-2008
- Publisher
- 한국공학교육학회
- Keywords
- 공학교육; 교수학습 전략; 해외 사례 분석; engineering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eign cases analysis
- Citation
- 공학교육연구, v.11, no.3, pp.12 - 23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공학교육연구
- Volume
- 11
- Number
- 3
- Start Page
- 12
- End Page
- 2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7874
- DOI
- 10.18108/jeer.2008.11.3.12
- ISSN
- 1738-645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 공학교육 사례 분석을 통해 공학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해외 공과 대학 중 5개 국가 10개 공과대학 사례를 조사하였다. 사례 분석 준거로는 공학교육모델, 교수학습방법, 평가전략, 테크놀로지 지원전략이었다. 사례 분석 결과 도출된 교수학습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의 개혁, 작업실과 실험실, 평가 개혁 등 교육 전반에 대한 시스템적 접근이 이루어져야하며, 이를 위한 공학교육의 교수학습 모델이 필요하다. 둘째, 구체적인 수업 전략으로는 문제중심학습, 탐구학습, 프로젝트중심학습, 스튜디오기반학습, 블렌디드 러닝 등과 같이 귀납적 접근 학습전략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적극적인 학습참여, 협력학습 등을 지원하여야 한다. 셋째, 교수학습의 결과를 평가함에 있어서도 학습의 과정을 성찰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맞는 평가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넷째, 테크놀로지 지원 환경을 활용한 공학교육이 필요하며, 구축된 공학 교육시스템은 타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연구와 교육의 효율을 배가시킬 수 있는 교육공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공학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및 전략 개발에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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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신소재공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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