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경간 장대 현수교의 플러터 특성open accessInvestigations on Flutter Instability of a Single Span Suspension Bridge
- Other Titles
- Investigations on Flutter Instability of a Single Span Suspension Bridge
- Authors
- 박종화; 이정한; 고현무; 조병완; 이승우; 김기남
- Issue Date
- Aug-2008
- Publisher
- 한국풍공학회
- Keywords
- single span suspension bridge; stiffened girder; coupled flutter instability; section model test; aeroelastic energy; 단경간 장대 현수교; 보강형; 연성플러터; 2차원 보강형 단면 풍동실험; 공력탄성 에너지
- Citation
- 한국풍공학회지, v.12, no.2, pp.85 - 95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한국풍공학회지
- Volume
- 12
- Number
- 2
- Start Page
- 85
- End Page
- 9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8036
- ISSN
- 1226-7872
- Abstract
- 자려진동인 플러터는, 한계풍속을 초과하면 그 진폭이 급격히 발산되는 공력불안정 현상으로서, 조사풍속이 내에서 플러터 발현을 억제하는 것이 장대 현수교의 설계상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장대 현수교에 있어서 이러한 플러터 발현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2차원 보강형의 플러터 거동특성과 다자유도/다중모드를 고려한 연성플러터의 발현 메커니즘을 엄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경간 장대 현수교(경간장 1150m)를 대상으로, 다양한 영각을 고려한 2차원 보강형 단면의 플러터 거동특성과 공력탄성 에너지의 개념에 기초한 다자유도/다중모드 연성플러터 특성을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목표 한계풍속인 72m/s를 상회하는 플러터 거동특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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