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e-Learning을 위한 지식 생태학적 품질관리방안과 기준Knowledge Ecological Perspective of e-Learning Quality Management for a Sustainable e-Learning
- Other Titles
- Knowledge Ecological Perspective of e-Learning Quality Management for a Sustainable e-Learning
- Authors
- 유영만
- Issue Date
- Jun-2008
- Publisher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 Keywords
- 지식 생태계로서의 e-Learning; 개체론적 e-Learning 품질관리; 생태학적 e-Learning 품질관리; 코스로서의 e-Learning; 지식으로서의 e-Learning; e-Learning 2.0; e-Learning as knowledge ecosystems; individualistic e-Learning quality management; relational·ecological e-Learning quality management; e-Learning as a course; learning as knowledge; sustainable e-Learning 2.0; e-Learning as knowledge ecosystems; individualistic e-Learning quality management; relational·ecological e-Learning quality management; e-Learning as a course; learning as knowledge; sustainable e-Learning 2.0
- Citation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14, no.2, pp.5 - 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Volume
- 14
- Number
- 2
- Start Page
- 5
- End Page
- 3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8229
- ISSN
- 1229-7291
- Abstract
- 본 연구는 기존의 개체론적 e-Learning의 품질관리 방안이 갖고 있는 태생적 문제점과 한계를 지적하고 지식 생태계로서의 e-Learning 품질관리 방안과 기준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지식 생태계로서의 e-Learning의 품질은 e-Learning을 구성하는 독립적 구성요소들의 배타적 품질이 아니라 e-Learning을 구성하는 전체 시스템이 선순환적 학습활동을 촉진시키는 생태학적 관계의 품질을 의미한다. 우선 지식 생태계로서의 e-Learning을 구성하는 원리와 핵심 요소를 효율성, 생태적 효율성, 생태적 효과성 개념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한다. 기존 e-Learning 품질관리 방안의 한계와 문제점을 개체론적 품질관리 방안, 탈맥락적 품질관리 방안, 소극적 품질관리 방안, 정량적 품질관리 방안, 효울 중심적 품질관리 방안으로 구분하여 논의한다. 이어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생태학적 품질관리의 방안을 관계론적 품질관리 방안, 맥락 구속적 품질관리 방안, 적극적 품질관리 방안, 정성적 품질관리 방안, 자기 조직적 품질관리 방안으로 제시한다. 이어서 이러한 품질관리 방안에 상응하는 다섯 가지 지식 생태학적 품질관리 기준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지식생태계로서의 e-Learning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web 2.0에 상응하는 e-Learning 2.0을 지식 생태학적 입장에서 논의하고, e-Learning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면서 결론을 대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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