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밀도 기반 초고속충돌 금속재 파편의 위협 예측Threat Prediction of Metal Debris by a Hypervelocity Impact Based Upon Energy Density
- Other Titles
- Threat Prediction of Metal Debris by a Hypervelocity Impact Based Upon Energy Density
- Authors
- Sakong, Jae; Woo, Sung-Choong; Kim, Jin-Young; Kim, Tae-Won
- Issue Date
- Jan-2018
- Publisher
- KOREAN SOC MECHANICAL ENGINEERS
- Keywords
- Hypervelocity Impact; Debris; 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Threat Prediction; Energy Density
- Citation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42, no.1, pp.37 - 47
- Indexed
- SCOPUS
KCI
- Journal Title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 Volume
- 42
- Number
- 1
- Start Page
- 37
- End Page
- 4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872
- DOI
- 10.3795/KSME-A.2018.42.1.037
- ISSN
- 1226-4873
- Abstract
- 초고속충돌에 따른 재료 파괴는 유체동역학적 거동을 유발하며 이는 소재 밀도에 큰 영향을 받는다. 이와 같은 초고속충돌에 의해 생성된 파편의 위협정도를 산출하고 정량화하기 위하여 파편이 비산, 타격하게 되는 관측평면을 설정, 에너지밀도 즉 평면 내 단위구획당 집중된 파편의 운동에너지에 기반한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초고속충돌 해석은 비선형 해석 소프트웨어인 LS-DYNA를 이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알루미늄, 강철 및 텅스텐으로 각각 구성된 위협체와 표적판을 설정하였다. 위협체를 4 km/s의 속도로 표적판과 충돌시켰으며 이를 통해 형성된 파편의 거동은 표적판 후방에 설정된 임의의 관측평면을 통해 고찰하였다. 위협면적 분석결과, 실질적으로 파편에 의해 점유되는 면적은 파편이 분산될 수 있는 최대면적의 약 45 %가 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최대에너지밀도 값을 통하여 파편의 위협수준을 추정하였고, 고위협영역 내 에너지밀도 분포에 기반한 변동계수를 이용하여 관통, 국부손상 등과 같은 2차 손상의 유형을 평가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기계공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87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