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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의 비틀림이 동체-날개 융합익형 무인전투기의 종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Effects of Wing Twist on Longitudinal Stability of BWB UCAV

Other Titles
Effects of Wing Twist on Longitudinal Stability of BWB UCAV
Authors
Ban, SeokhyunLee, JihyeongKim, SangwookCho, Jinsoo
Issue Date
Jan-2018
Publisher
KOREAN SOC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Keywords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Lambda wing configuration; Pitch-break; UCAV; Wind tunnel testing; Wing twist
C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46, no.1, pp.1 - 9
Indexed
KCI
Journal Tit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ume
46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887
DOI
10.5139/JKSAS.2018.46.1.1
ISSN
1225-1348
Abstract
람다 날개 형태의 무인전투기는 동체-날개 융합익의 형태를 띄고 있어 일반적인 항공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항력이 작고 레이더 반사 면적이 작아 우수한 스텔스 성능을 갖는다. 그러나 앞전 후퇴각에 의해 생성되는 앞전 와류의 영향으로 특정 받음각에서 피칭모멘트가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무미익 람다 날개 형상을 기반으로 한 UCAV 1303 모델을 사용하여 풍동시험과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실험 풍속은 50 m/s, 받음각 범위는 –4°~28° 으로 하였으며 전산해석 또한 실험 조건과 동일하게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UCAV의 날개 비틀림이 피칭모멘트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날개에 음의 비틀림 각을 적용하였을 때 날개 바깥쪽에서의 유동 박리가 지연되면서 Pitch-break가 발생하는 받음각이 증가하였고, 양의 비틀림 각을 적용하였을 때 Pitch-break가 발생하는 받음각이 감소하였지만 양항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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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Jin Soo
서울 공과대학 (서울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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