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로서의 문학교육 - 대학에서의 문학교육을 중심으로 -Education of Literature as a System
- Other Titles
- Education of Literature as a System
- Authors
- 유성호
- Issue Date
- Feb-2008
- Publisher
- 한국어교육학회
- Keywords
- Education of literature; system; culture; interaction; Education of literature; system; culture; interaction; 문학교육; 제도; 교양; 상호 작용
- Citation
- 국어교육, no.125, pp.577 - 59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어교육
- Number
- 125
- Start Page
- 577
- End Page
- 59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8941
- ISSN
- 1226-3958
- Abstract
- 문학의 위상이 달라진 대학에서의 문학교육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가능성에 직면하고 있다. 최근 인문학적 사유의 깊이를 상실하기 일쑤인 흐름 속에서, 대학원 진학이라는 작가들의 존재 방식은 확실히 문학 고유의 저항성과 자율성을 침해하고 있다. 그래서 문학은 이제 홀로 존재하지 않고, 교육이나 제도 안으로 급격히 수렴되고 있는 과정을 밟고 있다.
말할 것도 없이 교육이란 본질적으로 가치 지향적 활동이다. 그것은 제도적, 비제도적 교육 과정을 통해 학습자에게 가치있는 어떤 특성을 길러주는 교육적 가치의 실현 과정이다. 이때 교육적 가치는 학습자에게 실현되어 학습자의 삶의 지향을 안내하는 교양의 기반이 된다. 곧 다양한 문화의 장(場) 안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교육적 경험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자신의 삶의 지향을 위한 교양을 형성하게 된다. 특히 삶과의 총체적 연관을 가지는 문학을 교육하는 데서는 더욱 그러하다. 문학이 본질적으로 삶의 문제를 규명하려는 노력이며 교육 또한 그러하다면, 이 둘이 맺는 상호 작용 속에서 학습자가 가져야 할 교양이나 삶의 지향성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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