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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감시성향(self-monitoring personality)과 네트워크 특성이 멘토링 네트워크 인지정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open accessThe Effects of Self-Monitoring Personalityand Network Characteristics on the Accuracyin Perceiving Mentoring Network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elf-Monitoring Personalityand Network Characteristics on the Accuracyin Perceiving Mentoring Networks
Authors
김민정김민수오홍석
Issue Date
Feb-2008
Publisher
한국산업및조직심리학회
Keywords
멘토링 네트워크; 네트워크 인지정확성; 자기감시성향; 사회 네트워크 이론; Mentoring Networks; Cognitive Accuracy; Self-Monitoring; Social Networks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v.21, no.1, pp.105 - 12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105
End Page
1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8945
DOI
10.24230/ksiop.21.1.200802.105
ISSN
1229-069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조직 내에 형성되어 있는 비공식 멘토링 네트워크를 인지하는 ‘지각자(perceiver)’로서의 개인에 초점을 두고, 어떤 요인들로 인해 멘토링 네트워크를 실제와 가깝게 지각하는 네트워크 인지정확성(cognitive accuracy)에 있어서 사람들 간에 차이가 발생하는지 탐구하였다. 자기감시성향이라는 개인 특성과 프로테제의 외향중심성(멘토 수) 및 멘토들과의 관계교체 의향이라는 네트워크 특성이 멘토링 네트워크 인지정확성의 선행변인으로 제시되었으며, 분석 결과 이들 중 자기감시성향과 관계교체 의향이 멘토링 네트워크 인지정확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멘토링 네트워크처럼 관찰이 쉽지 않은 관계들을 정확하게 지각하기 위해서는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이 보유한 사회적 신호에 대한 민감성이 요구되며, 개인이 관계를 재정립하거나 교체하고자 정보를 필요로 할 때 네트워크 인지정확성이 높아짐을 시사한다. 국내 스포츠용품 제조업체의 영업조직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네트워크 인지정확성 산출에는 MRQAP 분석기법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멘토링 연구를 조직 전체 상황에 대한 개별 구성원들의 인지 문제로 확대하고, 기존 멘토링 네트워크 연구의 정태적 측면을 넘어 적극적으로 자신의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존재로서 개인의 능동성과 네트워크의 변화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데 이론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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