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프로펠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디자인교육의효과성에 관한 연구open accessAn Approach of Possible Effects of Design Education Using Art Propel Portfolio
- Other Titles
- An Approach of Possible Effects of Design Education Using Art Propel Portfolio
- Authors
- 현은령
- Issue Date
- Feb-2008
- Publisher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Keywords
- 아트프로펠 포트폴리오; 디자인교육; 디자인사고향상; art propel portfolio; design education; improve; art propel portfolio; design education; improve
- Citation
- 한국디자인포럼, no.18, pp.19 - 2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포럼
- Number
- 18
- Start Page
- 19
- End Page
- 2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8951
- DOI
- 10.21326/ksdt.2008..18.002
- ISSN
- 2233-9205
- Abstract
- 본 논문은 학습자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디자인교육에서 아트 프로펠 포트폴리오 활용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디자인교과는 다른 교과와 달리 4년 동안의 교과과정이 연계성을 갖기 때문에 학생들의 중도탈락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트 프로펠 포트폴리오는 이러한 디자인교과의 특수상황을 보충하고 보완하는 중요한 아이디어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아트 프로펠 포트폴리오는 문예적기법과 이미지제시형태로 제공되므로 창조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거나 잠재된 관계표현을 가능하게 하여 디자인문제해결에 종합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이러한 아트 프로펠 포트폴리오의 장점을 활용한 피드백과정을 통해 어문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하는 창의적인 사유형태인 디자인사고를 향상시키는데 최종적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