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업산업효과와의 연계성 분석: 경영전략적 접근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임형록 | - |
dc.date.accessioned | 2022-12-21T04:12:24Z | - |
dc.date.available | 2022-12-21T04:12:24Z | - |
dc.date.created | 2022-09-19 | - |
dc.date.issued | 2008-02 | - |
dc.identifier.issn | 1226-187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895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1975년 이후 설립된 이후 30년 이내에 미국의 대표적인 500대 기업 중 하나로 급성장한 44개사의 신생기업을 대상으로 이들의 경영성과가 다각화, 인수합병, 전략적 제휴, 그리고 틈새시장 공략 등과 같은 전략적 행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실증분석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이상의 전략적 행동들과 동시에 기업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써 회사고유의 경쟁력을 가늠하는 기업효과(firm effect)와 외생적인 산업효과(industry effect) 중 어느 요인이 신생기업의 성공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도출하였다. 패널 고정효과 분석결과 신생기업들은 그들의 초기 경쟁기업들보다 전략적 행동들을 통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높은 주가수익률을 시현하고 있고, 그 효과는 틈새시장 공략, 비관련 다각화, 경쟁자 제거형 M&A, 기술 및 노동력 확보형 M&A, 마케팅 제휴, 그리고 제품개발 제휴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효과와 산업효과 중 전략적 행동들과 연계한 회사고유의 경쟁력이 신생기업의 급속한 성장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경영학회 | - |
dc.title | 신생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업산업효과와의 연계성 분석: 경영전략적 접근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Strategic Behaviors, Firm and Industry Effects, and the Performance of U.S. Startup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임형록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경영학연구, v.37, no.1, pp.197 - 224 | - |
dc.relation.isPartOf | 경영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경영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97 | - |
dc.citation.endPage | 22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3120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artup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rm and industry effec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versif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 | - |
dc.subject.keywordAuthor | A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rategic alli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niche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생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산업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각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수합병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략적 제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틈새시장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079652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