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신생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업산업효과와의 연계성 분석: 경영전략적 접근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형록-
dc.date.accessioned2022-12-21T04:12:24Z-
dc.date.available2022-12-21T04:12:24Z-
dc.date.created2022-09-19-
dc.date.issued2008-02-
dc.identifier.issn1226-187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895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1975년 이후 설립된 이후 30년 이내에 미국의 대표적인 500대 기업 중 하나로 급성장한 44개사의 신생기업을 대상으로 이들의 경영성과가 다각화, 인수합병, 전략적 제휴, 그리고 틈새시장 공략 등과 같은 전략적 행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실증분석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이상의 전략적 행동들과 동시에 기업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써 회사고유의 경쟁력을 가늠하는 기업효과(firm effect)와 외생적인 산업효과(industry effect) 중 어느 요인이 신생기업의 성공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도출하였다. 패널 고정효과 분석결과 신생기업들은 그들의 초기 경쟁기업들보다 전략적 행동들을 통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높은 주가수익률을 시현하고 있고, 그 효과는 틈새시장 공략, 비관련 다각화, 경쟁자 제거형 M&A, 기술 및 노동력 확보형 M&A, 마케팅 제휴, 그리고 제품개발 제휴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효과와 산업효과 중 전략적 행동들과 연계한 회사고유의 경쟁력이 신생기업의 급속한 성장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경영학회-
dc.title신생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업산업효과와의 연계성 분석: 경영전략적 접근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Strategic Behaviors, Firm and Industry Effects, and the Performance of U.S. Startup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임형록-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경영학연구, v.37, no.1, pp.197 - 224-
dc.relation.isPartOf경영학연구-
dc.citation.title경영학연구-
dc.citation.volume3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97-
dc.citation.endPage22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23120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tartup-
dc.subject.keywordAuthorfirm and industry effects-
dc.subject.keywordAuthordiversif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amp-
dc.subject.keywordAuthorA-
dc.subject.keywordAuthorstrategic alliance-
dc.subject.keywordAuthorniche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신생기업-
dc.subject.keywordAuthor기업·산업효과-
dc.subject.keywordAuthor다각화-
dc.subject.keywordAuthor인수합병-
dc.subject.keywordAuthor전략적 제휴-
dc.subject.keywordAuthor틈새시장-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079652-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m, Hyung Rok photo

Yim, Hyung Rok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