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업산업효과와의 연계성 분석: 경영전략적 접근을 중심으로Strategic Behaviors, Firm and Industry Effects, and the Performance of U.S. Startups
- Other Titles
- Strategic Behaviors, Firm and Industry Effects, and the Performance of U.S. Startups
- Authors
- 임형록
- Issue Date
- Feb-2008
- Publisher
- 한국경영학회
- Keywords
- startup; firm and industry effects; diversification; M& A; strategic alliance; niche marketing; 신생기업; 기업·산업효과; 다각화; 인수합병; 전략적 제휴; 틈새시장
- Citation
- 경영학연구, v.37, no.1, pp.197 - 22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경영학연구
- Volume
- 37
- Number
- 1
- Start Page
- 197
- End Page
- 2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8952
- ISSN
- 1226-1874
- Abstract
- 본 연구는 1975년 이후 설립된 이후 30년 이내에 미국의 대표적인 500대 기업 중 하나로 급성장한 44개사의 신생기업을 대상으로 이들의 경영성과가 다각화, 인수합병, 전략적 제휴, 그리고 틈새시장 공략 등과 같은 전략적 행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실증분석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이상의 전략적 행동들과 동시에 기업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써 회사고유의 경쟁력을 가늠하는 기업효과(firm effect)와 외생적인 산업효과(industry effect) 중 어느 요인이 신생기업의 성공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도출하였다. 패널 고정효과 분석결과 신생기업들은 그들의 초기 경쟁기업들보다 전략적 행동들을 통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높은 주가수익률을 시현하고 있고, 그 효과는 틈새시장 공략, 비관련 다각화, 경쟁자 제거형 M&A, 기술 및 노동력 확보형 M&A, 마케팅 제휴, 그리고 제품개발 제휴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효과와 산업효과 중 전략적 행동들과 연계한 회사고유의 경쟁력이 신생기업의 급속한 성장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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