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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주의와 자국중심주의가 의류제품의 쇼핑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Cosmopolitanism and Nationalism on Apparel Product Shopping

Other Titles
Effects of Cosmopolitanism and Nationalism on Apparel Product Shopping
Authors
윤송이이규혜
Issue Date
Jul-2007
Publisher
한국의류학회
Keywords
세계주의; 자국중심주의; 원산지인식; Cosmopolitanism; Nationalism; Country of origin awareness; Cosmopolitanism; Nationalism; Country of origin awareness
Citation
한국의류학회지, v.31, no.7, pp.1085 - 109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의류학회지
Volume
31
Number
7
Start Page
1085
End Page
10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9816
ISSN
1225-1151
Abstract
결론 및 제언본 연구에서는 급격한 환경변화에서 소비자들의 자민족중심주의와 세계주의 성향이 의류제품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자민족주의와 세계주의성향이 의류제품 쇼핑성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원산지 관심이나 원산지 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이와 함께 수입 브랜드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보면 먼저 세계주의와 자국중심주의 척도를 이용하여 소비자 세분화를 시도하여 본 결과 세계주의성향이 높은 ‘글로벌소비자 집단’, 자국중심주의성향이 높은 ‘로컬소비자 집단’ 그리고 세계주의성향과 자국중심주의성향을 모두 높게 가지는 ‘글로컬소비자 집단’의 세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글로벌소비자 집단’에는 남자가 여자보다 많았으며 400-500만원대의 소득을 가지며 해외 여행경험이 많은 집단이었다. ‘로컬소비자 집단’은 여자가 더 많았으며 100-300만원대의 소득을 가지며 여행경험은 적은 집단이었다. ‘글로컬소비자 집단’은 이 두 집단의 중간 정도의 특성을 가졌다. 한편 의복소비지출은 세 집단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세계주의/자국중심주의 세분집단별로 의복쇼핑성향의 차이를 일원분산분석을 통하여 알아본 결과 의복흥미, 상표지향성, 계획적쇼핑의 세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상징성과 비동조성에서만 유의하게 ‘로컬소비자 집단’이 ‘글로벌소비자 집단’과 ‘글로컬소비자 집단’보다 낮은 점수를 보였다. 세분집단별로 원산지 관심, 원산지 품질 차이지각 그리고 수입 제품선호도 차이를 일원분산분석을 통하여 알아본 결과 원산지 관심과 원산지 품질차이지각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로컬소비자집단’이 ‘글로벌소비자 집단’과 ‘글로컬소비자 집단’보다 유의하게 낮게 원산지 품질지각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글로벌소비자 집단’이 ‘로컬소비자 집단’과 ‘글로컬소비자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은 수입 제품선호도 점수를 보였다. 이는 자국민중심주의와 세계주의에 따른 소비자의 세분화가 수입 브랜드선호도의 선행요인이라는 점을 시사한다.국가의 범위가 사라지고 있고 국내에 진출하는 국제적인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는 현시점에서 패션의류제품의 주 고객인 20대를 중심으로 한 본 연구의 결과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들은 세계주의와 자국중심주의라는 변인에 의해 세 집단의 세분시장으로 구분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글로컬소비자 집단’은 다른 집단보다 보다 양분화된 특성을 보여주는 집단으로 이 집단의 존재는 세계주의와 자국중심주의가 단순히 양극화된 개념이 아님을 시사한다. 이들 집단은 의복쇼핑성향 중 상징성과 비동조성 변인과 의류제품 원산지에 따른 품질의 지각에서는 ‘글로벌소비자 집단’과 같은 태도와 행동을 보이나, 수입 제품의 선호도에서는 ‘로컬소비자 집단’같은 태도를 보였다. 후속연구에서는 대학생뿐 아니라 보다 광범위한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소비자 특성으로서 세계주의와 자국민 중심주의가 패션의류제품의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변수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세분화된 집단의 쇼핑성향 및 수입 브랜드선호도 차이에 따른 동기분석에 대한 연구도 후속연구의 과제로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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