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경영자 의 기업가정신이 기업의 재무성과와 (CEO)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기초월가치 조절효과와 집단적 조직열의 매개효과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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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명순영 | - |
dc.contributor.author | 장훌 | - |
dc.contributor.author | 김규동 | - |
dc.contributor.author | 유규창 | - |
dc.date.accessioned | 2021-07-30T04:52:36Z | - |
dc.date.available | 2021-07-30T04:52:36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20-08 | - |
dc.identifier.issn | 2733-434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98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시장을 창출해야 하는 절실한상황에서 진취성, 혁신성 위험감수성으로 정의할 수 있는 최고경영자 의 기업가정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 (CEO) . 그간 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정신에 관한여러 연구에서 주로 재무적 성과를 결과변수로 상정했다 그러 . 나 최근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강조되며 사회적 성과에 대한관심이 높아졌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있다 기업이 꾸준히 이익을 내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기업의 사회적 기여라는 토대가 필요하다는 .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기업의 공적 역할을 고민하는 최고경영자가 늘어났다 . . 본 연구는 최고경영자가 기업가정신을 발휘하고 사회와 함께 성과를 나누고자 하는 가치관이 기업 , 성과에 어떠한영향이 있는지를 다룬다 또한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정신과 자기초월가치가 조직성과에 . 어떠한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기업 성과를 재무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를 나누어 살펴보았고 최고 . , 경영자의 기업가정신과 자기초월가치가 조직 구성원의 열의에 영향을 매개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통계 . 분석을 위한자료 수집으로 다양한산업의 기업 곳의 를 포함 인사담당자와 구성원을 대상으 100 CEO , 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부를 배포하여 이 가운데 명의 응답을 얻어 최종 분석에 . 1400 1382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기업가정신과 자기초월가치의 상호작용이 집단적 조직열의에 정의 영향을 주고 . ,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집단적 조직열의는 기업 재무성과와 사회적 성과에 부분적인 영향이 .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함의와 실무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특히 최고경영자의 특성 . 으로서 기업가정신과 함께 자기초월가치를 동시에 활용함으로써 최고경영자의 연구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향후 연구방향으로는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성과의 관계에 대한후속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 .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인사관리학회 | - |
dc.title | 최고경영자 의 기업가정신이 기업의 재무성과와 (CEO)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기초월가치 조절효과와 집단적 조직열의 매개효과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relationship between CEO’s entrepreneurship and the financial and social performance: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CEO’s self-transcendence and mediating effect of collective organizational engage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규창 | - |
dc.identifier.doi | 10.36459/jom.2020.44.3.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v.44, no.3, pp.1 - 28 | - |
dc.relation.isPartOf |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 - |
dc.citation.title |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 - |
dc.citation.volume | 44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1928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trepreneur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transcend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ctive organizational eng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가정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초월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직열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재무성과 | - |
dc.identifier.url |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2788916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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