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면 양력면 이론과 반복적 캠버변형 기법을 이용한 날개의 실속 특성 예측Stall Prediction of Wing Using the Nonplanar Lifting Surface Theory and an Iterative Decambering Approach
- Other Titles
- Stall Prediction of Wing Using the Nonplanar Lifting Surface Theory and an Iterative Decambering Approach
- Authors
- 조정현; 조진수; 조연우
- Issue Date
- Oct-2006
- Publisher
- 한국항공우주학회
- Keywords
- Nonplanar Lifting Surface Theory; 비평면 양력면 이론; Iterative Decambering Approach; 반복적 캠버변형 기법; Stall Prediction; 실속 예측; Newton Iteration; 뉴턴 반복법; Nonplanar Lifting Surface Theory; 비평면 양력면 이론; Iterative Decambering Approach; 반복적 캠버변형 기법; Stall Prediction; 실속 예측; Newton Iteration; 뉴턴 반복법
- Citation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34, no.10, pp.1 - 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Volume
- 34
- Number
- 10
- Start Page
- 1
- End Page
- 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0843
- ISSN
- 1225-1348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날개의 실속 특성을 예측하였다. 날개의 실속 특성을 해석하기 위해 반복적 캠버변형 기법을 비평면 양력면 이론에 도입하였다. 반복적 캠버변형 기법은 기지의 2차원 에어포일 데이터를 이용하여 3차원 날개의 실속 특성을 해석한다. 날개의 한 단면에서의 캠버변형이 날개의 다른 단면에 미치는 영향은 다차원 뉴턴 반복법을 사용하여 고려하였다. 해석 결과는 실험값과 타 전산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일치되는 결과를 보였다. 본 기법은 비틀림 또는 조종면을 갖는 어떠한 날개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또한 날개와 날개의 상호 작용이 있을 때의 실속 특성도 예측 가능하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기계공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