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S레벨에디터를 이용한 1인칭 공간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Tree-dimensional Space Simulation using First Person Shooter Level Editor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Tree-dimensional Space Simulation using First Person Shooter Level Editor
- Authors
- 김종현; 전한종; 김석태
- Issue Date
- Oct-2006
- Publisher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 Keywords
- Virtual Reality; Game Engine; Simulation; Design Tool; 가상현실; 게임엔진; 시뮬레이션; 디자인도구
- Citation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15, no.5, pp.306 - 31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ume
- 15
- Number
- 5
- Start Page
- 306
- End Page
- 31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0859
- ISSN
- 1229-7992
- Abstract
- 컴퓨터그래픽의 놀라운 발달에 의하여 건축분야에 도입된 디지털 시뮬레이션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실시간처리능력으로 말미암아 가상현실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콘텐츠를 탄생시켰다. 가상현실은 Simulation, Interactivity, Tele-presence, Immersion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현실공간과 등가의 스케일을 가진 공간에서 가상의 체험을 하면서 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 공간시뮬레이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과도한 부하의 건축모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CPU가 처리하기에는 그동안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DirectX와 OpenGL과 같은 GPU 기반 게임엔진은 고가의 라이센스 비용과 시스템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요구 때문에 디자인과정에서 건축시뮬레이션에 쉽게 응용되지 못하고 있었다. 가상현실은 게임분야를 중심으로 발전, 보급화되어 왔으며 최근 들어 게임의 확장성을 위해 레벨에디터를 패키지에 포함시키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레벨에디터를 이용한 건축시뮬레이션을 제안하고자하며, 오픈소스 FPS게임의 표준이 되는 Quake와 Unreal의 게임엔진기반 레벨에디터를 가상현실 표준포맷인 VRML를 기준으로 호환성을 비교분석하고, 르꼬르뷔제의 빌라사보아를 예제로 하여 가상현실의 특성인 Interactivity, Immersion, Tele-Presence의 성능향상도를 측정하여, 건축시뮬레이션으로의 적용가능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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