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취학 아동의 영양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개발에 관한 연구The Development of Multimedi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Preschoolers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of Multimedi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Preschoolers
Authors
오유진김동식
Issue Date
Jun-2006
Publisher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Keywords
preschool children· nutrition education· multimedia design
Citation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v.11, no.3, pp.338 - 345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338
End Page
34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1313
ISSN
1226-0983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에게 적합한 영양교육 매체를 설계하고자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유아 보호자 1,632명과 보육기관30곳에 유아 영양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조사 및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아를 위한 영양교육의 필요성을 5점 likert척도로평가하였을때, 교사(4.46)와 보호자(4.19) 모두 4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유아에게 필요한 교육 내용을 보면 교사(4.78)와 보호자(4.73) 모두 유아에게 가장 필요한영양교육은 식품위생이라고 답하였다. 그 다음으로 보호자는 식습관(4.70), 영양소(4.60), 편식교정(4.52), 식사예절(4.43)의 순서였으며, 교사는 편식교정(4.74), 바른 식습관(4.70), 식사예절(4.62), 영양소(4.48)에 대한 순으로 나타났다. 2) 보호자들이 유아에게 영양교육을 실시하지 못하는 이유로 보호자(38.90%), 교사(50.0%) 모두‘교구, 교재의부족’때문이 가장 많았으며, 영양교육의 대상은 아동에게 직접 교육(53.3%) 되기를 원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3) 유아가 가장 많이 편식하는 식품을 보면, 채소류는‘당근’(32.8%), 어육류는‘육류는 모두 싫음’(25.0%), 곡류는‘밥’(37.8%), 해조류는‘미역’(71.0%) 등의 편식 비율이 높았다. 4) 개발하고자 하는 영양교육 멀티미디어는 유아의 영양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교수설계모형으로 Dick & Carey (2001) 및 Alessi & Trollip (2001)를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조사의 결과에서 유아 보호자 및 보육기관은 유아에게영양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었으나 적합한 교육 매체의 부재 및 시간 부족으로 인하여 적절한 교육을 하고 있지못하였다. 이에 시간적 제한이 없고, 유아에게 흥미를 이끌수 있는 개별화 학습 매체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본연구에서 제시한 개별화 학습 및 내적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게임형태의 상호교류적 멀티미디어가 유아 대상의 영양교육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교자재가 될것이라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Dong sik photo

Kim, Dong sik
서울 사범대학 (서울 교육공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