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SCL에서 스캐폴딩의 유형이 공유 정신 모형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Scaffolding Types on the Forming Shared Mental Model in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caffolding Types on the Forming Shared Mental Model in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Authors
김동식권숙진
Issue Date
Mar-2006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Shared Mental Model; Conceptual Scaffolding; Metacognitive Scaffolding; Structural Similarity; Pathfinder Network; CSCL; 공유 정신 모형; 개념적 스캐폴딩; 메타인지적 스캐폴딩; 구조적 유사성; 패쓰파인더 네트워크;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Shared Mental Model; Conceptual Scaffolding; Metacognitive Scaffolding; Structural Similarity; Pathfinder Network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22, no.1, pp.1 - 3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1672
ISSN
1225-424X
Abstract
본 연구는 집단이 공유 정신 모형을 획득하는데 있어서 스캐폴딩의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CSCL 프로그램 내에 개념적 스캐폴딩과 메타인지적 스캐폴딩을 설계하여 협력 학습 집단에게 제공한 후 이들이 획득한 공유 정신 모형의 구조적 유사성을 측정하였다. 구조적 유사성의 준거 중 하나인 공유성 측면에서 각 집단 별로 획득한 공유 정신 모형을 일관성으로 분석한 결과 통제 집단을 제외하고 협력 전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집단간 차이도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네트워크 모델의 구조(연결정도, 링크개수, 밀도)로 분석한 결과 메타인지적 스캐폴딩을 제공받은 집단이 공유성이 가장 높음을 알 수 있었다.구조적 유사성의 또 다른 준거인 정확성 측면에서 각 집단 별로 획득한 공유 정신 모형을 분석한 결과 집단 모두 협력 전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집단간 차이도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를 네트워크 모델의 구조(초점노드)로 분석한 결과 메타인지적 스캐폴딩을 제공한 집단이 정확성이 가장 높음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Dong sik photo

Kim, Dong sik
서울 사범대학 (서울 교육공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