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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WIM 시스템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량 차량하중 모형 개발Development of Statistical Truck Load Model for Highway Bridge using BWIM System

Other Titles
Development of Statistical Truck Load Model for Highway Bridge using BWIM System
Authors
박민석조병완배두병
Issue Date
Jan-2006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Keywords
BWIM system; Live load model; Fatigue load model; Steel Bridge; 주행중 차량중량 측정시스템; 활하중모형; 피로하중모형; 강교
Citation
대한토목학회 논문집A, v.26, no.1A, pp.143 - 153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토목학회 논문집A
Volume
26
Number
1A
Start Page
143
End Page
1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1832
ISSN
1015-6348
Abstract
교량의 설계에 있어서 정확한 하중의 산정은 교량의 안전성 확보에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며 향후 유지 관리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교량에서 차량에 의한 하중효과는 주로 활하중(충격하중 포함) 및 피로하중으로 나타나는데 이들 하중의 정형화를 위해서는 실제 교량 상을 주행하는 중 차량의 중량 및 통행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주행 중인 차량을 정지시키지 않고 중량을 계측할 수 있는 시스템(Bridge Weigh-In-Motion, BWIM)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갖는 BWIM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고속도로 교량에 적용하여 차량정보를 수집한 후 교량 설계를 위한 활하중 및 피로하중의 정형화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주행 중인 차량의 중량을 산정하는 BWIM시스템을 개발하여 시험 교량에 설치 한 후 교량거동의 계측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고속도로 교통량 특성을 반영하는 활하중의 정형화 및 합리적인 피로하중산정 방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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