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wey의 ‘하나의 경험’에 기초한 사례기반학습의 교수전략 탐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채주혜 | - |
dc.contributor.author | 유영만 | - |
dc.date.accessioned | 2023-02-21T06:05:39Z | - |
dc.date.available | 2023-02-21T06:05:39Z | - |
dc.date.created | 2023-02-08 | - |
dc.date.issued | 2023-01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2415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사례기반학습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학습자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Dewey의 ‘하나의 경험’ 개념과 철학에기초하여 사례기반학습의 효과적인 학습경험 및 교수전략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방법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교육과정에서 학습자가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는지 참여관찰과 심층면담 등을 통해 밝혀내고, Dewey 의 ‘하나의 경험’에 기초하여 효과적인 사례기반학습을 위해 필요한 학습경험을 규명하였다. 그리고 사례기반학습 단계에 따른 학습자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사례기반학습의 교수전략을 탐색하였다. 결과 효과적인 사례기반학습을 위한 교수전략은 Dewey의 ‘하나의 경험’ 특성에 따라 6가지 유형으로 제시하였으며, 다음과 같다: (1) 수동과 능동의 통합, (2) 경험과 사고의 통합, (3) 질성적 사고와 반성적 사고의 통합, (4) 과거, 현재, 미래 경험의 통합, (5) 인간과환경의 통합, (6) 완결된 경험. 이 6가지 유형에 따라 학습한 이론과 지식이 실천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사례기반학습의 학습경험에 기초하여, 사례기반학습 교수전략의 중점사항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사례기반학습 과정인 사례제시, 사례읽기, 사례분석, 토론, 마무리의 단계별로 사례기반학습 학습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Dewey의 ‘하나의 경험’에 기반한 교수전략을 개발하였다. 결론 사례기반학습에 관한 이론과 현장을 함께 고려한 통합적인 이해와 실천적인 접근방안을 중심으로, ‘하나의 경험’에 기초해 사례기반학습 교수자에게 효과적인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방향과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Dewey의 ‘하나의 경험’에 기초한 사례기반학습의 교수전략 탐색 | - |
dc.title.alternative | An Exploration on Teaching Strategies of Case-Based Learning from the Dewey's an Experie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영만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3.23.1.49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1, pp.491 - 507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491 | - |
dc.citation.endPage | 50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2381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se-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John Dewe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 strateg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하나의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례기반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존 듀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전략 | - |
dc.identifier.url |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37014147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