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기부 활성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Communication Strategy for NFT Donation Promotion
- Other Titles
- Communication Strategy for NFT Donation Promotion
- Authors
- 홍원준; 안동근
- Issue Date
- Feb-2023
- Publisher
- 한국소통학회
- Keywords
- NFT; Donation; Fundraising; Communication Strategy; Crypto Philanthropy; NFT; 기부; 모금; 커뮤니케이션 전략; 암호화폐
- Citation
- 한국소통학보, v.22, no.1, pp.283 - 32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소통학보
- Volume
- 22
- Number
- 1
- Start Page
- 283
- End Page
- 32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2514
- DOI
- 10.51652/ksmca.2023.22.1.8
- ISSN
- 1598-7752
- Abstract
- 본 연구는 대체불가능토큰(non-fungible token, NFT)을 기부에 활용한 NFT 기 부 사례들을 살펴보고, 이를 기획한 이들과 참여한 기부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NFT 기 부의 참여요인과 제약요소,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지난 2022년 4월 12일부터 10월 7일까지 기획자, 개발자, 창작자, 모금담당자, 기부자, 기자, 연구자 등 다양한 분야 16명을 개별적으로 만나 1:1 심층 인터뷰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근거이 론 방법을 토대로 개방 코딩과 축 코딩, 선택코딩을 거쳐 NFT 기부 커뮤니케이션에 대 한 패러다임 모형을 구성하였다. 이에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NFT 기 부에 참여한 이유는 새로운 호기심과 기부자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부자들에게 는 NFT와 기부에 대한 호기심과 우크라이나 국기NFT처럼 신속하고 편리하게 기부할 수 있다는 것이 좋았고, 모금 담당자들에게는 기부프로젝트를 알리고 새로운 기부자들 을 만나 기부금을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둘째, NFT 기부 참여의 가장 큰 제약 요소는 NFT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NFT 구매하는 암호화폐 결제의 어려움과 환전의 번거로움이었다. 암호화폐 사용을 위해 전자지갑을 만들고, NFT 마켓을 통해 결제해야 한다. 판매된 암호화폐는 비영리단체가 직접적으로 받을 수 있는 곳이 거의 없어 원화 로 환전해야 한다. NFT 기부를 결정하고 받은 암호화폐를 원화로 환전하기까지의 시 간동안 암호화폐 시세가 바뀌어 기부금이 줄어드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셋째, NFT 기부 활성화를 위해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결제서비스 도입이 필요하다. 기부자들에게 차별화된 콘텐츠와 혜택, 커뮤니티를 할 수 있는 기획과 암호화폐로 NFT를 바로 결제하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공감할 만한 콘텐츠를 만들어 알리고, NFT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참여하고, 참여한 기부자들과 커뮤니티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진행사항과 성과에 대해 소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NFT에 대한 거품과 해킹 등 여러 부정적인 이슈가 있지만, 기업들의 NFT도입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젊은 세대들은 NFT와 같은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가상자산에 세금을 부과하여 세제혜택을 위한 암호화 폐 기부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한국에서는 세금부과가 2024년에는 적용되리라 예상하고 있고, NFT가 점차 확산되면서 다양한 기부에 대한 관심과 활용이 점점 많아 질 것이다. 이에 학술적으로 NFT 기부를 이해하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NFT 기 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와 연구가 계속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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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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