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보 시각화 디자인을 통한 고전 문학 교수-학습효과 증진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유정-
dc.contributor.author현은령-
dc.date.accessioned2023-05-03T09:34:28Z-
dc.date.available2023-05-03T09:34:28Z-
dc.date.created2023-04-06-
dc.date.issued2023-03-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4790-
dc.description.abstract목적 정보의 시각화를 통한 학업 증진의 실증적 목표를 위해 고등학교 국어과에 속한 고전 문학을 정보의 시각화 디자인 융합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교사와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수-학습 경험의 효과를 제공하는지 사례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방법 조직화된 정보 설계 과정을 통해 수업을 개발하고, 전국 중위권 수준에 속한 충북 청주시 A고등학교 국어교사와 미술교사, 그리고 학생 24명을 연구 참여자로 적용하였다. 효과 확인을 위해 연구 참여자의 심층면담과 정의⋅인지적 측면의 사전⋅사후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교사들의 수업과 면담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적 관점에 맞춰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학생들은 사전⋅사후 검사지와 국어 성적의 성취도 차이에 따른 개별 면담의 결과를 정보 시각화와 학습 효과에 따라 분류하여 각각의경험을 정리하였다. 결과 개발 프로그램은 체계적으로 조직화된 정보 설계와 정보 시각화 디자인이 고전 소설 학습을 진보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였으며,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와 학생 주도의 협력학습을 이끌었다. 또한 정보의 시각화 과정에서 활용한 디지털 기기의활용에 대한 긍정 또는 염려를 발견할 수 있었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고전문학을 공부할 때 교수-학습 과정에서 글의 정보를 시각정보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모두 긍정적 학습의 경험을 얻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소외되어 가는 고전문학 교육을 활성화시키는 새로운 대안으로 교수-학습프로그램 구성에서 정보 시각화 디자인의 활용성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는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정보 시각화 디자인을 통한 고전 문학 교수-학습효과 증진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연구-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Case Study of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nhancing Teaching-Learning Effect of Classical Literature Using Information Visualization Desig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현은령-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3.23.5.28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5, pp.285 - 306-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285-
dc.citation.endPage30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3970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visualization of information-
dc.subject.keywordAuthorclassical literature-
dc.subject.keywordAuthorconvergenc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ase study-
dc.subject.keywordAuthor정보 시각화-
dc.subject.keywordAuthor고전문학-
dc.subject.keywordAuthor융합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사례연구-
dc.identifier.url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3713587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Eun Ryung photo

Hyun, Eun R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