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코로나 19(COVID-19)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 어려움의 매개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은선-
dc.contributor.author이성원-
dc.contributor.author하정희-
dc.date.accessioned2023-05-03T09:36:12Z-
dc.date.available2023-05-03T09:36:12Z-
dc.date.created2023-04-06-
dc.date.issued2023-03-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4814-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코로나 19 스트레스와 정서조절 어려움이 우울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확인하고 코로나 19 스트레스가 우울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정서조절 어려움의 매개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하여 2021년 12월 20일부터 2022년 1월 7일까지 코로나19 스트레스, 정서조절 어려움, 우울 변인을 측정하기 위한검사를 온라인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426명이 참여하였다. 자료 처리는 SPS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기술통계, 빈도분석, Pearson 적률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 19 스트레스와 정서조절 어려움은 우울과 부적인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 19 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에서 감염에 대한 두려움과 거리두기로 인한 어려움이 우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정서조절 어려움의 하위 요인 중에서 정서에 대한 주의/자각 부족, 정서적 명료성 부족, 정서조절전략 접근 제한이 우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코로나 19 스트레스가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과정에서 정서조절 어려움이 부분적으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론은 첫째, 코로나 19 스트레스가 우울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코로나 19 스트레스와 정서조절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개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감염에 대한 두려움과 거리두기로 인한 어려움을 완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개입방안을마련할 필요가 있겠다. 둘째, 정서에 대한 주의/자각과 정서적 명료성을 높이고 정서조절전략 접근 제한을 낮출 수 있도록 조력이필요하다. 상담과 교육 장면에서 대학생들의 정서조절 어려움을 낮출 수 있는 개입이 중요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대학생의 코로나 19(COVID-19)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 어려움의 매개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Mediating Effects of Difficulties of Emotion Regulation between COVID-19 Stress and Depress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하정희-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3.23.6.81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6, pp.815 - 825-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815-
dc.citation.endPage82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4614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코로나19 스트레스-
dc.subject.keywordAuthor정서조절 어려움-
dc.subject.keywordAuthor우울-
dc.subject.keywordAuthor대학생-
dc.subject.keywordAuthor매개효과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COVID-19 stress-
dc.subject.keywordAuthordifficulties of emotion regulation-
dc.subject.keywordAuthordepression-
dc.subject.keywordAuthorundergraduate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mediation effect analysis-
dc.identifier.url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45769488-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 Jung Hee photo

Ha, Jung Hee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