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ESG 시대의 다문화 교양교육 : 과학교양교육을 활용한 다문화 거버넌스 고찰Multicultural Liberal Arts Education in the Age of ESG - Consideration of Multicultural Governance Using Science Liberal Arts Education -

Other Titles
Multicultural Liberal Arts Education in the Age of ESG - Consideration of Multicultural Governance Using Science Liberal Arts Education -
Authors
김성희지혜영김종미오나경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Keywords
ESG; Multicultural Education; Liberal Arts Education; Science Liberal Arts; University Education; ESG; 다문화 교육; 교양교양; 과학교양교육; 대학교육
Citation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v.12, no.2, pp.1 - 24
Indexed
KCI
Journal Title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4827
DOI
10.30974/kaice.2023.12.2.1
ISSN
2287-2825
Abstract
ESG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경영·경제학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다문화 사회’를 사는 우리 모두의 문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 ESG는 기업 사례를 통해 자주 접하고 있다. ESG를 실천하는 것은 산업체만의 일이 아니라, 인류 공동의 문제이기 때문에, ‘다문화적 관점’에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ESG 시대의 다문화 교양교육의 방법으로 과학교양교육을 활용한방법을 제안해 보았다. 과학교양도서인 굴드의 『풀하우스』를 통해 다문화 거버넌스교육 방법과 교육내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서 ESG 시대를 사는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세계 시민성 소양 교육으로서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교류할 교육적 기회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길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교무처 > 서울 창의융합교육원(과학철학교육위원회)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ong Hee photo

Kim, Seong Hee
서울 부총장(서울) (서울 창의융합교육원(과학철학교육위원회))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