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시대의 다문화 교양교육 : 과학교양교육을 활용한 다문화 거버넌스 고찰Multicultural Liberal Arts Education in the Age of ESG - Consideration of Multicultural Governance Using Science Liberal Arts Education -
- Other Titles
- Multicultural Liberal Arts Education in the Age of ESG - Consideration of Multicultural Governance Using Science Liberal Arts Education -
- Authors
- 김성희; 지혜영; 김종미; 오나경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 Keywords
- ESG; Multicultural Education; Liberal Arts Education; Science Liberal Arts; University Education; ESG; 다문화 교육; 교양교양; 과학교양교육; 대학교육
- Citation
-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v.12, no.2, pp.1 - 2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 Volume
- 12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4827
- DOI
- 10.30974/kaice.2023.12.2.1
- ISSN
- 2287-2825
- Abstract
- ESG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경영·경제학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다문화 사회’를 사는 우리 모두의 문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 ESG는 기업 사례를 통해 자주 접하고 있다. ESG를 실천하는 것은 산업체만의 일이 아니라, 인류 공동의 문제이기 때문에, ‘다문화적 관점’에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ESG 시대의 다문화 교양교육의 방법으로 과학교양교육을 활용한방법을 제안해 보았다. 과학교양도서인 굴드의 『풀하우스』를 통해 다문화 거버넌스교육 방법과 교육내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서 ESG 시대를 사는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세계 시민성 소양 교육으로서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교류할 교육적 기회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길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교무처 > 서울 창의융합교육원(과학철학교육위원회)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