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조직원들의 평가가 조직신뢰, 업무만족, 조직몰입과 업무환경품질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선홍-
dc.contributor.author한상린-
dc.date.accessioned2021-08-02T14:26:09Z-
dc.date.available2021-08-02T14:26:09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7-12-
dc.identifier.issn1226-61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55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내부 조직원들에게 어떻게 평가되고 있고 이를 통해 조직원들이 조직에 갖는 신뢰와 업무만족, 조직몰입, 업무환경 품질에 대한 평가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K생명의 사회적 책임 활동 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또한 조직원들 자신의 도덕적 자아개념과 기업에 대해 갖는 이미지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조직원들의 평가와 조직원들의 조직신뢰와의 관계에 어떤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조직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효과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을 실행하기 위해선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하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실증적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조직원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가지는 적합성과 진정성의 평가는 조직원들의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갖는다. 둘째, 조직원들의 조직신뢰는 조직원들의 업무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업무환경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셋째, 조직원들의 도덕적 자아와 기업이미지는 조직원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평가와 조직원들의 조직신뢰와의 관계에 부분적인 조절효과를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조직원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해 적합성과 진정성을 느낀다면 이는 조직원들의 조직 신뢰를 통해 업무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업무환경 품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학회-
dc.title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조직원들의 평가가 조직신뢰, 업무만족, 조직몰입과 업무환경품질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the Evaluation of Employees abou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Trust,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Quality of Work Lif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상린-
dc.identifier.doi10.36345/kacst.2017.35.6.01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학연구, v.35, no.6, pp.167 - 175-
dc.relation.isPartOf상품학연구-
dc.citation.title상품학연구-
dc.citation.volume35-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67-
dc.citation.endPage17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1093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dc.subject.keywordAuthorvalue congruence-
dc.subject.keywordAuthorfit-
dc.subject.keywordAuthorauthenticity-
dc.subject.keywordAuthortrust-
dc.subject.keywordAuthorjob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organizational commitment-
dc.subject.keywordAuthorquality of work life-
dc.subject.keywordAuthormoral 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corporate image-
dc.subject.keywordAutho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dc.subject.keywordAuthor가치일치성-
dc.subject.keywordAuthor적합성-
dc.subject.keywordAuthor진정성-
dc.subject.keywordAuthor조직신뢰-
dc.subject.keywordAuthor업무만족-
dc.subject.keywordAuthor조직몰입-
dc.subject.keywordAuthor업무환경품질-
dc.subject.keywordAuthor도덕적 자아개념-
dc.subject.keywordAuthor기업이미지-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3109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Lin photo

Han, Sang L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