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에 대한 다문화주의적 재고찰 : 다문화교육 개념의 지형Multiculturalist Reflections about Multicultural Education : The Topography of Multicultural Education
- Other Titles
- Multiculturalist Reflections about Multicultural Education : The Topography of Multicultural Education
- Authors
- 함승환; 이승현; 이성호
- Issue Date
- Jun-2022
- Publisher
- 한국이민정책학회
- Keywords
-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교육정책; 다문화사회; Multiculturalism; Multicultural Education; Educational Policy; Multicultural Society
- Citation
- 한국이민정책학보, v.5, no.1, pp.1 - 17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한국이민정책학보
- Volume
- 5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1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6003
- DOI
- 10.46894/kaipa.2022.5.1.1
- ISSN
- 2508-5182
- Abstract
- 국내에서 지난 십수 년간 다문화교육 정책이 다각도로 추진되어 오면서 여러 괄목할만한 성과가 있었다. 하지만 정작 다문화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정책 및 실천 영역 모두에서 여러 혼란과 오해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의 개념을 다문화주의 관점에 기초하여 재조명함으로써 다문화교육의 실천과 정책에 대한 논의를 통합적으로 정교화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고는 다문화교육이 본질적으로 다문화주의적 교육이라는 점을 밝히고, 공동체주의적 다문화주의,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 비판적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이 각각 어떻게 개념화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다문화교육 개념의 지형을 이해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한다. 이러한 틀을 기초로, 다문화교육이 교수학적 실천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교육시스템 차원의 제도 변화 및 정책 설계의 측면에서 함께 이해되고 정교하게 분석・평가되어야 할 필요성을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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