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교육에 대한 다문화주의적 재고찰 : 다문화교육 개념의 지형Multiculturalist Reflections about Multicultural Education : The Topography of Multicultural Education

Other Titles
Multiculturalist Reflections about Multicultural Education : The Topography of Multicultural Education
Authors
함승환이승현이성호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한국이민정책학회
Keywords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교육정책; 다문화사회; Multiculturalism; Multicultural Education; Educational Policy; Multicultural Society
Citation
한국이민정책학보, v.5, no.1, pp.1 - 17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한국이민정책학보
Volume
5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1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6003
DOI
10.46894/kaipa.2022.5.1.1
ISSN
2508-5182
Abstract
국내에서 지난 십수 년간 다문화교육 정책이 다각도로 추진되어 오면서 여러 괄목할만한 성과가 있었다. 하지만 정작 다문화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정책 및 실천 영역 모두에서 여러 혼란과 오해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의 개념을 다문화주의 관점에 기초하여 재조명함으로써 다문화교육의 실천과 정책에 대한 논의를 통합적으로 정교화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고는 다문화교육이 본질적으로 다문화주의적 교육이라는 점을 밝히고, 공동체주의적 다문화주의,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 비판적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이 각각 어떻게 개념화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다문화교육 개념의 지형을 이해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한다. 이러한 틀을 기초로, 다문화교육이 교수학적 실천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교육시스템 차원의 제도 변화 및 정책 설계의 측면에서 함께 이해되고 정교하게 분석・평가되어야 할 필요성을 논의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m, Seung Hwan photo

Ham, Seung Hwa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