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마케팅 투자성과와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 - 중소가족기업 승계유형별 성과변화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the Marketing Investment and Strategic Social Contribution Activity on Firm Financial Performance - Focusing on Corporate performance change of small and medium family business after the succession -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Marketing Investment and Strategic Social Contribution Activity on Firm Financial Performance - Focusing on Corporate performance change of small and medium family business after the succession -
Authors
김기형한상린
Issue Date
Oct-2017
Publisher
대한경영학회
Keywords
가족기업승계; MROI;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연립경영; 사회정서적가치( SEW)
Citation
대한경영학회 2017년 추계학술대회, pp.709 - 732
Indexed
OTHER
Journal Title
대한경영학회 2017년 추계학술대회
Start Page
709
End Page
7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697
Abstract
가족기업(Family Business)의 승계(CEO Succession)는 승계의 대상이 소유권과, 경영권 그리고 무형의 문화까지로 중대한 사건이다. 승계이후 변화를 마케팅 투자활동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S 신용평가회사의 승계사건이 있는 법인기업체 485개의 자료를 이용하여 승계이후 성과변화를 분석하였다. 마케팅투자, 사회공헌활동, 경영형태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승계 유형별로 분석을 하였다. 가족으로 승계된 경우 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전임 경영자가 경영에 참여 하는 연립경영의 경우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회공헌활동이 많은 기업이 성과가 양호하였다. 외부로의 승계, 마케팅 지출도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집단 차이분석에서 가족승계의 경우가 외부 승계대비 사회공헌 활동이 많았으며, 경영성과는 외부로의 승계가 우수하였다. 승계이후 승계유형에 관계없이 모두 재무성과가 개선되었다. 승계이후 성과에 마케팅투자 보다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았다. 이는 일반적인 마케팅 투자보다 전략적 사회공헌이 일반적인 마케팅 투자 보다 재무성과를 높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가족으로 승계한 기업에서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적인 것은 가족기업 경영자가 사회정서적가치(SEW)를 유지하고자 지역사회를 확대가족으로 생각하는 가족기업의 정체성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Lin photo

Han, Sang L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