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TEAM기반의 로봇교육프로그램 개발; 2022년 대학진로탐색캠프 운영사례를 중심으로Development of STEAM-based robot education program

Other Titles
Development of STEAM-based robot education program
Authors
김지영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Keywords
University Career Exploration(대학진로탐색); Steam Education(스팀교육); Robot Education(로봇교육); University Career Exploration; Steam Education; Robot Education
Citation
Design Research, v.8, no.1, pp.82 - 91
Indexed
KCI
Journal Title
Design Research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82
End Page
9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7266
DOI
10.46248/kidrs.2023.1.82
ISSN
2508-2817
Abstract
기술이 발달되고 학문의 융합이 이루어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고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다양한 경험과 융합교육 환경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진로탐색캠프를 운영하기 위한 “메타버스와 함께하는 인공지능 로봇 디자인 체험단” 프로그램으로 5개의 프로그램의 핵심주제는 인공지능 로봇의 신기술 분야와 예술을 다양한 방법으로 융합하여 흥미를 유도하는 다학제 교육의 내용을 적용하였다. 2022년5월~11월까지 운영하였으며 총 211명의 중고등학생이 프로그램에 참가 한 만족도에 대한 설문에서는 대학진로탐색캠프 활동 이후 재참여 의사를 묻는 문항에서 재참여를 원한다는 ‘만족한다’의 긍정적인 응답을 한 중학생은 93.4%이상, 고등학생은 96.4% 이상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중·고등학생들의 지능형 로봇 신기술 융합분야에 관한 진로의 목표가 구체화 되었다. 둘째, 대학생 멘토링 제도를 활용하여 본교의 특장점인 공학과 디자인에 대한 진로 상담 및 소통과 공유의 네트워크 운영으로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대한 설계를 할 수 있다. 셋째, 본 연구의 대학진로탐색캠프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융합교육 과정의 허브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학진로캠프 프로그램이 앞으로 청소년 대학진로탐색캠프에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다학제 프로그램으로 대학진로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