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제도의 재정 효율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Fiscal Efficiency of the Early Scrappage Support System for Aged Diesel Vehicle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Fiscal Efficiency of the Early Scrappage Support System for Aged Diesel Vehicles
- Authors
- 강성훈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한국환경경제학회
- Keywords
-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제도; 재정 효율성; 비용-편익분석; 온실가스 감축; Early scrappage support system for aged diesel vehicles; Fiscal efficiency; B/C analysis; Greenhouse gas reduction
- Citation
- 자원환경경제연구, v.32, no.2, pp.107 - 12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자원환경경제연구
- Volume
- 32
- Number
- 2
- Start Page
- 107
- End Page
- 12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7496
- DOI
- 10.15266/KEREA.2023.32.2.107
- ISSN
- 1229-9146
- Abstract
- 본 연구는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제도의 재정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에 대한 행정자료를 사용하여 재정투입비용과 대기질 개선편익을 추정하여 B/C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2020년 이전에는 지원제도의 비용 대비 편익 비율이 1보다 크지만, 2020년 이후로 그 비율이 1보다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의 혜택을 확대하기 위한 방향으로 개편되었으나, 대기질 개선 편익의 증가율은 제도 운영 비용의 증가율만큼 빠르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대기질 개선편익은 조기폐차로 인해 운행기간이 어느 정도 단축하는지에 의존한다. 이 시기를 더 앞당길수록 조기폐차의 편익이 비용보다 더 클 가능성이 커진다.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폐차 시기를 5년 앞당길 때 표본의 98%에 대한 B/C가 1이 되어 재정 효율성이 크게 확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부는 조기폐차 지원제도가 폐차시점에 대한 노후 경유차 차주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해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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