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Kano 모델과 고객만족계수 기반 음악앱의 기능 및 서비스 개선 요구 분석open accessThe Demand Analysis of Music App Features and Services Improvement Based on Kano Model and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

Other Titles
The Demand Analysis of Music App Features and Services Improvement Based on Kano Model and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
Authors
주초김태선
Issue Date
Feb-2023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음악앱; 사용자 요구; 사용자 경험; Kano 모델; Timko의 고객만족계수; music app; user needs; user experience; Kano model; timko customer satisfaction factor
Citation
상품학연구, v.41, no.1, pp.87 - 92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41
Number
1
Start Page
87
End Page
9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8152
DOI
10.36345/kacst.2023.41.1.012
ISSN
1226-6132
Abstract
최근 음악앱 시장의 경쟁이 높아지고 있다. 서비스 제공기업들은 기존 상품의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새로운 기능 개발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이 같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음악앱의 사용자 니즈 파악을 통해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음악앱의 기능/서비스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와 Kano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사용자 요구 사항을 수집했다. 이후 음악앱에서 개선되어야 할 기능·서비스의 요구 사항에 대한 만족·불만족의 영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Timko의 고객만족계수 분석을 사용했다. 총 15개의 음악앱 기능·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요구 사항을 5개의 매력적 품질, 3개의 무관심 품질, 3개의 당연적 품질, 5개 일원적 품질요소로 분류되었고 음악앱 사용자의 관점에서 음악앱 기능·서비스에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요구사항을 제시하였다. Timko의 고객만족계수가 가장 높은 Better 지수는 공연 티켓 구매 서비스( .66) ,인터페이스 관리 및 맞춤 설정( .59),인터페이스 화면 밝기( .58),노래 차단 및 건너뛰기( .57)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낮은 Worse 지수는 상황에 맞는 노래 추천(- .65),노래 듣는 습관의 기록(- .62),인터페이스 화면 밝기(- .60),새로운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 알림 표시(- .58)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용자경험 기반으로 음악앱 서비스를 개선·제공함은 물론 사용자 관점의 상품개발 프로세스 구축에 도움이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