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커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언어가 소비자의 미각 판단에 미치는 영향- 루이싱 믹스 커피를 중심으로 -open accessThe Effect of Visual Language on the Consumer’s Taste Judgement in Coffee Package Design- Focusing on Luckin Mixed Coffee Brands -

Other Titles
The Effect of Visual Language on the Consumer’s Taste Judgement in Coffee Package Design- Focusing on Luckin Mixed Coffee Brands -
Authors
유재기정의태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시각언어; 패키지 디자인; 미각 암시; Visual Language; Package Design; Taste Implication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1, no.1, pp.165 - 176
Indexed
KCI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165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8163
DOI
10.18852/bdak.2023.21.1.165
ISSN
1738-0863
Abstract
중국 커피 시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휴대성과 대체 간편함 등 특성으로 인해 믹스 커피는 판매량 측면에서 중국 커피 시장의 주요 위치를 차지해 왔다. 루이싱 커피 브랜드가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어떻게 소비자의 신뢰와 사랑을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이 논문에서 논의해야 할 문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믹스 커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 언어가 소비자의 커피 미각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탐색하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루이싱 믹스 커피 리뉴얼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와 문헌자료를 통한 이론적 고찰과 우수한 커피 브랜드 사례를 구체적으로 비교․ 분석 후에 중국의 루이싱 커피 패키지 디자인 리뉴얼을 제시하였다. 또 설문조사를 통해 이를 평가하고 최종 안을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시각과 미각의 특성을 연구하고 패키지 분야에서 시각 언어와 미각적 디자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기존 유명 커피브랜드의 패키지 디자인을 분석하여 현 패키지의 미각 암시에 단점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더불어 20개의 커피 패키지 스케치를 제시하였고, 그 중 두 가지 시안을 선정해 보완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디자인 선호도 분석을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이미지와 컬러에 미각 암시가 있는 시안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루이싱 커피 믹스 패키지의 컬러와 이미지를 바꿔 소비자가 커피 미각을 자신의 기대와 일치시킬 수 있다면 고객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