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포츠스태킹을 활용한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도전감이 그릿과 체육수업 참여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tudents’ Challenges on Grit and Participation in Physical Education class Using Sports Stacking

Other Titles
The effect of Students’ Challenges on Grit and Participation in Physical Education class Using Sports Stacking
Authors
조수경문다인김동환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체육교육학회
Keywords
Sports stacking; Challenge; GRIT; Participation in Physical Education class; 스포츠스태킹; 도전감; 그릿; 체육수업 참여
Citation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27, no.5, pp.161 - 17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olume
27
Number
5
Start Page
161
End Page
1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8280
DOI
10.15831/JKSSPE.2022.27.5.161
ISSN
1229-9685
Abstract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스태킹을 활용한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도전감이 그릿과 체육수업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우리나라 고등학교 체육수업에 스포츠스태킹 종목의 유용성을 확인하는 데 있다. 방법: 경기도 H시와 인천광역시에 G구에 위치한 D고등학교와 J고등학교 학생들이 연구대상으로 참여하였고, 총 331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거친 후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단순회귀분석 등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자료를 분석하였다. 설문지 회수 기간은 약 2개월이 소요되었다. 결과: 본 연구 결과는 첫째, 스포츠스태킹을 활용한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도전감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은 도전감이 그릿의 하위요인(노력 지속성, 흥미 일관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스태킹을 활용한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도전감이 체육수업 참여에 미치는 영향은 도전감이 체육수업 참여의하위요인(인지적 참여, 감성적 참여, 행동적 참여, 주체적 참여)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체육수업에서의 스포츠스태킹 종목 활용이 학생들의 도전감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도전감이 체육수업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났다. 이로 보아 체육수업에서 스포츠스태킹을 활용할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