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디어 융합 추세에 따른 가상 아이돌 산업의 발전 전략 분석 -‘뤄톈이(洛天依)’를 중심으로-Analysis of the Development Strategy of the Virtual Idol Industry According to the Media Convergence Trend -Focusing on ‘Luotheni’-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Development Strategy of the Virtual Idol Industry According to the Media Convergence Trend -Focusing on ‘Luotheni’-
Authors
형영노승관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Virtual idol(가상 아이돌); Media Convergence(미디어 융합); Metaverse(메타버스); Luo Tianyi(뤄톈이)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8, no.4, pp.501 - 51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8
Number
4
Start Page
501
End Page
5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8288
DOI
10.18208/ksdc.2022.28.4.501
ISSN
1598-6497
Abstract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미디어 융합의 추세에 따라 메타버스 개념이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이에따라,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오늘날 5G 시대와 함께 AR⋅VR 기술이 부상하면서 현대인의 엔터테인먼트 모델은 빠르게 진화하고있다. 오디션 아이돌 프로그램의 팬덤 경제도 최근 투자 열풍이 불고 있다. 가상 아이돌은 메타버스 분야에서 가상 엔터테인먼트 경제의 결합체로서, 가상 아이돌의 외형, 동작과 음성은 모두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구현이 된다. 중국에서는 2차원 하위문화의 유행과함께 가상 아이돌이 대중 앞에 등장하였고 Z세대 젊은 층들이 추구하는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가상 아이돌은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분야에서 높은 영향력과 브랜드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표적인 중국 가상 아이돌 뤄톈이(洛 天依)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후, 문헌 연구 방법, 사례 분석 방법 및 인터뷰 방법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여 가상 아이돌 뤄톈이의 개발 전략을 분석한다. 또한, 디자인학, 커뮤니케이션학, 광고학 등 학술적 관점에서 외형 디자인, 캐릭터 성격 설정, 커뮤니케이션채널, 콘텐츠 개발, 상업적 가치 및 미래 발전 등 6가지 방향에서 가상 아이돌의 브랜드 비즈니스 발전 전략을 제시한다. 가상 아이돌의 포지셔닝은 Z세대를중심으로 ACG 문화를 선호하는 젊은 층의 가상 커뮤니티와 팬덤 경제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뤄톈이는 외형 디자인에 중국 스타일의 요소와 15세 소녀의 귀여운 성격 설정으로 Z세대의 취향에 적합하다고 볼 수있다. 커뮤니케이션 채널 측면에서 가상 아이돌은 VR 콘서트, 상업 광고, TV 프로그램 및 기타 B2B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를 전달및 확산한다. 콘텐츠 개발은 UGC(User Generated Contents) 방식을 통해 음악 콘텐츠와 영상 콘텐츠를생산한다. 유명 예술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킨다. 그리고 SNS에서도 팬들과 적극적으로소통한다. 콘텐츠 개발 과정에서 팬과의 인터액티브를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이끌어낸다. 또한, 상업 콘서트, 광고 모델, 굿즈 생산 및 생방송을 통해비즈니스 가치를 확대한다. 특히, COVID-19로 인해콘서트 수입이 줄어들자, 가상 아이돌은 인터넷 생방송을 통해 인터넷 분야에서 상업적 잠재력을 확대할수 있었다. 다음으로, 본 연구는 뤄톈이 회사 경영진과 뤄톈이를 위해 노래를 만든 팬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여 뤄톈이 회사의 미래 운영 계획과 현재문제점을 파악하였다. 현재 가상 아이돌은 상업적 이익을 창출하고 있지만 가상 아이돌을 위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팬들은 상업적 수익을 창출하지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단순한 콘텐츠 개발 방식, 부족한 창의성, 체계적이지 못한 콘텐츠 운영 등여러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인터뷰를 통해 가상 아이돌 관련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콘텐츠 제작 지원 및대회 등 팬들을 위한 지원 활동을 비롯하여 새로운영상 제작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각 영상 포착 기술을 활용할 경우에는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영상 제작이 가능하다. 기술 측면에서 가상 아이돌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메타버스의 세계에서 급속하게 발전할 수 있다. 콘텐츠 측면에서 가상 아이돌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가상 아이돌의 문화적 의미, 스토리 및 가치 전달을 구현해야 한다. 또한,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가상 아이돌 산업은 다양한 방향으로 비즈니스의 영역을 확장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그리고 가상 아이돌 산업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효과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이 밖에도, 자원을공유하고 정보를 집중시킴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게임, 패션, 레크리에이션 등 산업을활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해야 하며 특히 팬들과의 인터랙티브를 강화하고 음악 작품 및 비즈니스 모델을혁신해야 비즈니스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