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로봇청소기의 사용 경험 유무에 따른 제품 이미지의 인지특성별 복합적 차이와 특징 분석Statistical Analysis on the Complex Differences and Characteristics of Product Image of Robot Vacuum Cleaner by Cognitiv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Use Experience

Other Titles
Statistical Analysis on the Complex Differences and Characteristics of Product Image of Robot Vacuum Cleaner by Cognitiv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Use Experience
Authors
김민수박경진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Keywords
Robot Vacuum Cleaner; Existence of Experience in Use; Analysis of Complex Differences by Cognitive Characteristics; 로봇청소기; 사용 경험 유무; 인지특성별 복합적 차이
Citation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v.40, no.5, pp.15 - 28
Indexed
KCI
Journal Titl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Volume
40
Number
5
Start Page
15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8289
DOI
10.17548/ksaf.2022.12.30.15
ISSN
2005-1409
Abstract
지금까지 로봇청소기와 관련된 다수의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기능과 성능을 위주로 진행된 연구가 많았으며 로봇청소기의 이미지와 관련해 감성을 포함한인지특성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었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로봇청소기의 사용(유)경험자와 사용(무) 경험자를 대상으로 인지특성별 복합적 차이와 특징을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및 문헌 고찰을 통한 인지특성정리, 가설의 개념적 정의와 선행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설문 문항 구성 후 로봇청소기 사용(유)경험자와사용(무)경험자를 대상으로 인지특성에 대한 설문을실시하였으며, 설문에 따른 결과 검증을 위하여 2개의범주형 집단에 따른 연속형 자료 검정 방법인 독립표본 t-test와 세 개 이상의 집단 간 평균을 비교하는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여인지특성별 복합적 차이와 특징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로봇청소기의 사용 경험 유무에 따라 인지특성별로 복합적 차이가 발생하였다. 이를 통해 로봇청소기의 이미지를 디자인함에 있어 사용 경험이있는 소비자와 사용 경험이 없는 소비자가 제품 이미지를 통해 떠올리는 인지특성에 따른 견해와 사고의차이를 고려하여 제품의 이미지를 디자인해야 함을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사용 경험 유무에 따른 인지특성별 복합 분석 차이와 특징 연구는 향후 로봇청소기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와 예비 소비자가 될수 있는 사용 경험이 없는 소비자 간의 선호 기준을반영·적용한 제품의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데 유용한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