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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S 자료 기반 고속도로 위험구간 식별을 위한 주행안전성 평가지표 우선순위 도출open accessPrioritizing Driving Safety Indicators using Real-World C-ITS Data to Identify Hazardous Freeway Sections

Other Titles
Prioritizing Driving Safety Indicators using Real-World C-ITS Data to Identify Hazardous Freeway Sections
Authors
조영정아람박현진박재홍오철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Keywords
C-ITS; 주행안전성 평가지표; 도로위험구간; 상관분석; 랜덤포레스트; C-ITS; correlation analysis; driving safety indicators; hazardous section; random forest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40, no.6, pp.863 - 878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지
Volume
40
Number
6
Start Page
863
End Page
8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8303
DOI
10.7470/jkst.2022.40.6.863
ISSN
1229-1366
Abstract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C-ITS)은 차량이 주행 중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의 사고위험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C-ITS 환경에서 도로위험구간을 식별하기 위해서는 개별차량의 사고발생 가능성을 효과적으로 계량화할 수 있는 주행안전성 평가지표 선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C-ITS를 기반으로 수집되는 개별차량의 주행자료를 이용하여 보다 과학적인 교통안전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주행안전성 평가지표를 선별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종‧횡방향 주행행태 및 차량간 상호작용 기반 안전성 평가지표를 대상으로 실제 교통사고 건수와 상관분석을 수행하였다. 고속도로 구간별 사고건수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설명할 수 있는 10개의 후보지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후보지표는 랜덤포레스트 기반 도로위험구간 분류 모델을 구축하는데 입력변수로 활용되었다. 도로위험구간을 효과적으로 식별할 수 있는 주행안전성 평가지표는 차간거리 변동성, stopping distance index 상충건수, 차두시간 변동성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C-ITS 환경에서 실시간 교통안전 모니터링, 도로위험구간 선정, 운전자 주행행태 분석을 위한 기초 연구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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