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무용 전공생의 지각된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습만족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Perceived by Korean Dance Major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ther Titles
The Effect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Perceived by Korean Dance Major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uthors
박미진강지연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Keywords
Traditional culture; Korean dance; educational service quality; learning satisfaction; academic achievement; 전통문화; 한국무용; 교육서비스품질; 학습만족; 학업성취도
Citation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7, no.3, pp.285 - 29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285
End Page
2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8310
DOI
10.21184/jkeia.2023.4.17.3.285
ISSN
1976-621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및 전공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품질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는 이 시기에 한국무용 전공생을 대상으로 현재 제공되고 있는 한국무용전공 교육서비스품질의 영향력을 검정하기 위해 한국무용 전공 교육서비스품질과 학습만족 및 학업성취도 요인간의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H, S, S, Y 대학에 재학 중인 한국무용 전공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2023년 1월부터 2월까지 총 1개월간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을 이용하여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추출하였다. 구체적인 자료처리 방법은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한국무용 전공생이 인지하고 있는 교육서비스품질 하위요인 중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은 학습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 하위요인 중 유형성, 신뢰성은 학업성취도에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학습만족은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한국무용 전공생에게 제공되는 교육서비스품질의 유형성, 신뢰성, 그리고 반응성을 높일 수있다면 한국무용 전공생이 지각하는 학습만족 및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학습만족을 높일 수 있다면 학업성취도 역시 높일 수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