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 전공생의 지각된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습만족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Perceived by Korean Dance Major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Perceived by Korean Dance Major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 Authors
- 박미진; 강지연
- Issue Date
- Apr-2023
- Publisher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 Keywords
- Traditional culture; Korean dance; educational service quality; learning satisfaction; academic achievement; 전통문화; 한국무용; 교육서비스품질; 학습만족; 학업성취도
- Citation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7, no.3, pp.285 - 29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 Volume
- 17
- Number
- 3
- Start Page
- 285
- End Page
- 29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8310
- DOI
- 10.21184/jkeia.2023.4.17.3.285
- ISSN
- 1976-6211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및 전공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품질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는 이 시기에 한국무용 전공생을 대상으로 현재 제공되고 있는 한국무용전공 교육서비스품질의 영향력을 검정하기 위해 한국무용 전공 교육서비스품질과 학습만족 및 학업성취도 요인간의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H, S, S, Y 대학에 재학 중인 한국무용 전공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2023년 1월부터 2월까지 총 1개월간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을 이용하여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추출하였다. 구체적인 자료처리 방법은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한국무용 전공생이 인지하고 있는 교육서비스품질 하위요인 중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은 학습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 하위요인 중 유형성, 신뢰성은 학업성취도에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학습만족은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한국무용 전공생에게 제공되는 교육서비스품질의 유형성, 신뢰성, 그리고 반응성을 높일 수있다면 한국무용 전공생이 지각하는 학습만족 및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학습만족을 높일 수 있다면 학업성취도 역시 높일 수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