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노(Kano)모델을 이용한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 운영 전략에 관한 연구open accessA Study on Mobile Live Commerce Content Operation Strategy Using the Kano Model
- Other Titles
- A Study on Mobile Live Commerce Content Operation Strategy Using the Kano Model
- Authors
- 홍성현; 박진우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 카노모델; 품질 속성; 고객만족계수; 고객만족개선지수; Mobile live commerce contents; Kano’s model,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index; PCSI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4, no.3, pp.429 - 44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429
- End Page
- 44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8959
- DOI
- 10.9728/dcs.2023.24.3.429
- ISSN
- 1598-2009
- Abstract
- 본 연구는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의 서비스 품질 속성을 카노(Kano)모델을 통해 도출했다. 우선 카노 모델을 이용해 도출한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의 서비스 품질 속성을 분류하고, 품질 속성 간 차이를 파악할 수 있는 만족/불만족 계수를 도출했다. 또한 이용자 만족도 개선 우선 순위를 파악할 수 있는 잠재적 고객만족개선지수(PCSI)를 산출했다. 구체적 결과로 차별화된 이용 경험 제공을 위해 ‘경제성’에 해당하는 3개 품질 속성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활한 고객 문제 해결 노력의 ‘반응성’에 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점을 분석 결과 도출했다. 이런 다양한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 운영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함의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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