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W 비전공 대학생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 코딩교육에서의 학습경험 분석Analysis of Learning Experience in Design Thinking-Based Coding Education for SW Non-Major College Students

Other Titles
Analysis of Learning Experience in Design Thinking-Based Coding Education for SW Non-Major College Students
Authors
신윤희정효정송종숙
Issue Date
Apr-2019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디자인 씽킹; 코딩교육; 비전공자; 학습경험; 창의적 문제 해결; Design thinking; Coding education; Non-major college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Creative Problem-Solving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0, no.4, pp.759 - 768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759
End Page
7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9761
DOI
10.9728/dcs.2019.20.4.759
ISSN
1598-2009
Abstract
본 연구는 디자인 씽킹에 기반을 둔 코딩교육의 성과를 확인하고, 발전 방향을 도출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D 대학교의 교양필수 교과목인 ‘창의적 사고와 코딩’에서 디자인 씽킹을 접목한 코딩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성찰일지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무엇을 배웠고,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디자인 씽킹 기반 코딩교육의 성과는 인지적 차원, 정의적 차원, 실천적 차원에서 구분해볼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문제 발견, 아이디어 도출, 협력 및 소통, 코딩 구현 단계에 대한 어려움을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디자인 씽킹을 접목한 코딩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  photo

,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