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비전공 대학생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 코딩교육에서의 학습경험 분석Analysis of Learning Experience in Design Thinking-Based Coding Education for SW Non-Major College Students
- Other Titles
- Analysis of Learning Experience in Design Thinking-Based Coding Education for SW Non-Major College Students
- Authors
- 신윤희; 정효정; 송종숙
- Issue Date
- Apr-2019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디자인 씽킹; 코딩교육; 비전공자; 학습경험; 창의적 문제 해결; Design thinking; Coding education; Non-major college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Creative Problem-Solving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0, no.4, pp.759 - 76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20
- Number
- 4
- Start Page
- 759
- End Page
- 76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9761
- DOI
- 10.9728/dcs.2019.20.4.759
- ISSN
- 1598-2009
- Abstract
- 본 연구는 디자인 씽킹에 기반을 둔 코딩교육의 성과를 확인하고, 발전 방향을 도출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D 대학교의 교양필수 교과목인 ‘창의적 사고와 코딩’에서 디자인 씽킹을 접목한 코딩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성찰일지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무엇을 배웠고,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디자인 씽킹 기반 코딩교육의 성과는 인지적 차원, 정의적 차원, 실천적 차원에서 구분해볼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문제 발견, 아이디어 도출, 협력 및 소통, 코딩 구현 단계에 대한 어려움을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디자인 씽킹을 접목한 코딩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976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