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시적 관리에 대한 비판적 고찰A Critical Review on Micromanagemen

Other Titles
A Critical Review on Micromanagemen
Authors
주재홍송지훈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대한경영학회
Keywords
미시적 관리; 통합적 문헌 고찰; 비판적 고찰; 자원보존이론; 이론적 모
Citation
대한경영학회지, v.36, no.3, pp.447 - 479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경영학회지
Volume
36
Number
3
Start Page
447
End Page
47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9955
DOI
10.18032/kaaba.2023.36.3.447
ISSN
1226-223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미시적 관리에 대해 구성원의 관점에서 주로 해석되고 논의되었던 기존의 관점을 지적하고, 관리자의 관점에서 미시적 관리 행위가 나타나게 된 본질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미시적 관리 행위에 대한재해석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미시적 관리에 대한 새로운 학술적 시도를 위한 발판을마련하는 것이다. 관리자와 구성원은 쌍방향적 상호작용 관계로 단방향적 논의로는 미시적 관리에 대한 명확한이해에 한계가 있다. 미시적 관리의 결과적 현상에 대한 이론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시도들은 존재했으나, 관리자의 관점에서 미시적 관리가 행하게 된 이론적인 논의는 상대적으로 미흡하다. 기존의 리더십에 대한긍정적 측면을 부각하고 부정적 리더십에 대해 완곡히 바라보았던 관점으로부터 벗어나 미시적 관리를객관적으로 해석하고 이를 완화시키기 위한 대안적 접근 및 방향성 제시를 위한 비판적 고찰이 필요하다. 이상에 따라 본 연구는 미시적 관리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위해 관련 문헌을 체계적으로 종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6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미시적 관리자의 주요한 특징은 부하 구성원에 대한 불신으로인한 강박적 관리 형태로 나타났다. 둘째, 미시적 관리는 개인, 관계, 그리고 조직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발현된다. 특히, 조직의 성과 창출과 같은 본질적 목적 달성을 위해 필연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나 관리자의성격 특성, 과업에 대한 인식, 그리고 관리자로서의 책임감 등이 이들의 미시적 관리를 발현시키는 것으로나타났다. 셋째, 결과 요인 측면에서, 미시적 관리는 구성원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행동적에 영향을주로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증 연구를 통한 검증보다 현상에 대한 이론적 논의가 중심이다. 넷째, 학자들에 의해 측정도구가 개발되었으나 하위 요인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이론적 근거가 부족하다. 다섯째, 미시적 관리에 대한 주요 설명 이론의 경우 미시적 관리를 인식하는 구성원 관점의 이론적 논의가 대부분이며관리자의 관점에서 미시적 관리를 어떻게 바라보고 반응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논의는 미흡하다. 본 연구는이상의 분석을 거쳐 자원보존이론을 기반으로 관리자의 자원적 관점에서 미시적 관리를 살펴보고 대안적이론적 모형을 통해 미시적 관리 과정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조직 내 미시적관리 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이를 해소하기 위한 학문적 및 실천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 Hoon photo

Song, Ji Hoo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