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동래야류의 연행구조와 음악적 동인(動因)open accessMusical Motivation and Performative Structure of Dongnae Yaryu

Other Titles
Musical Motivation and Performative Structure of Dongnae Yaryu
Authors
임혜정
Issue Date
Aug-2023
Publisher
한국공연문화학회
Keywords
동래야류; 음악적 동인; 연행구조; 길놀이; 탈놀이; Dongnae Yaryu; musical motivation; performative structure; Gilnori; Talnori
Citation
공연문화연구, no.47, pp.71 - 95
Indexed
KCI
Journal Title
공연문화연구
Number
47
Start Page
71
End Page
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0246
DOI
10.35150/korear.2023..47.003
ISSN
1598-981X
Abstract
본고에서는 가면극의 연행구조에 반영되어 있는 음악적 동인(動因)을 파악하고자 동래야류를 주목해 보았다. 동래야류의 각 과장별로 음악적 요소에 관해 살펴서 장면의 구성, 나아가서는 연행구조와 관련된 음악적 동인을 규명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동래야류의 연행구조에 있어서 음악적 동인은 두 가지 측면으로 작용했다. 첫 번째로는 음악 문화 또는 공연 문화의 모방이라는 측면에 있어서 특정 장면의 형성 및 발전, 그리고 이를 배열해서 이루어지게 되는 극적 구조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기존의 음악문화, 또는 공연문화를 모방해서 특정 장면을 연출하는 것은 판소리와 같은 한국의 전통극에서 종종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이는 가면극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전체적인 줄거리가 완성된 후에 그에 맞는 노래들을 삽입한 것이 아닌, 각 노래들을 포함한 장면 자체가 음악적 요소의 도입을 위해 기존에 존재했던 음악 향유 문화 또는 공연 문화를 모방해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타당성이 있다. 이러한 시각에 의한다면 동래야류의 양반과장 중 다수의 장면은 판소리의 모방이라는 음악적 동인이 작용해서 이루어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워볼 수도 있겠다. 두 번째로는 음악적 동인에 의해 길놀이와 탈놀이를 전문성과 비전문성의 영역으로 구분하는 구조가 이루어졌다. 길놀이는 기생 및 한량이 부르는 전문적인 음악이 포함되고, 탈놀이는 동래 지역에서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장단, 음계 등 토속성을 활용하여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는 음악이 주를 이룬다. 물론 이러한 음악적 동인과 동래야류 연행구조의 상관관계는 연희자의 기량 및 관객의 취향, 음악적 시대상이 반영된 결과이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음악대학 > 서울 국악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IM, Hyejung photo

IM, Hyejung
COLLEGE OF MUSIC (DEPARTMENT OF KOREAN TRADITIONAL MUSIC)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