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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기업 팬스타의 크루즈 산업 진출사례 연구A Case Study of Panstar’s Entry into Cruise Industry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Panstar’s Entry into Cruise Industry
Authors
노태우이기병
Issue Date
Sep-2020
Publisher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Citation
국제경영리뷰, v.24, no.3, pp.123 - 13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경영리뷰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123
End Page
1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0444
DOI
10.21739/IBR.2020.09.24.3.123
ISSN
1598-4869
Abstract
본 연구는 조그만 화물 포워딩에서 시작하여 ‘팬스타 코리아 랜드 브릿지’라는 한ㆍ중ㆍ일 동북아 3국간의 물류 루트를 개척하고 한국에서는 유일무이(唯一無二)하게 크루즈업에 근거를 두고 연안 크루즈를 운항하면서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팬스타(Panstar)를 다루고 있다. 중국과의 ‘사드 여파’ 이후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페리ㆍ크루즈를 포함한 여객선 부문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컨테이너선ㆍ벌크선ㆍ가스선 등 다른 선종보다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 한국에서 크루즈는 팬스타 외에는 실제로 현장에서 플레이어(Player)로 참여하는 기업도 없으며 시장에 진출한 기업들의 수익 창출이 어렵고 법과 제도의 미비점과 카지노를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도 상충하여 ‘활성화’ 이전에 기본적인 산업의 ‘정상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글로벌 크루즈 여행이 점차 대중화되고 있고 LNG 크루즈 추진선 증가 속에 한국해운의 다각화와 조선ㆍ항만ㆍ관광 등 산업생태계의 외연 확장을 위해서 부가가치가 높은 여객선 사업의 정상화는 긴요하다. 척박한 크루즈를 장기적인 안목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차별화된 한국형 엔터테인먼트를 발굴해야 한다. 그리고 국민의 적은 관심을 개선하기 위한 홍보 강화와 관광 욕구를 충족시키는 세밀한 손님 모집 영업과 함께 한국을 모항으로 하는 국제 크루즈 선사를 유치하는 등 종합적인 수요 창출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크루즈를 포함한 여객선 부문을‘산업 공유자산(industrial commons)' 차원에서 정부ㆍ지자체ㆍ선사ㆍ협력업체들이 연계하여 자체적인 산업 전환 능력을 키워 더 많은 팬스타가 국내에 출현 되어야 할 것이다. 팬스타의 사례는 한국 크루즈 시장에 참가하고 있는 업체이며 동북아 복합운송 물류 체제를 현장에서 실현하는 기업을 다룸으로써 해운 물류 산업 경쟁력 제고에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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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er Roh, Taewoo photo

Roh, Taewoo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서울 국제학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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