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시장 진출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CEO 몰입과 시장지향성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노태우 | - |
dc.contributor.author | 이강문 | - |
dc.date.accessioned | 2023-09-11T02:00:27Z | - |
dc.date.available | 2023-09-11T02:00:27Z | - |
dc.date.created | 2023-07-19 | - |
dc.date.issued | 2020-12 | - |
dc.identifier.issn | 1598-486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044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기업의 수출성과에 관련하여, 이에 대한 결정요인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선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된 기업가정신과 기업 수출성과 간 관계 검증을 시도하였으며, 본 연구의 학술적 기여를 위해 기업가정신과 수출성과 사이에 존재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두 개의 주요한 변수를 활용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이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CEO의 수출활동에 대한 몰입(commitment)과 현지 시장에 대한 지향성(market-orientation)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 이에 관련된 가설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가설에 대한 검증을 위해 신흥시장(중동지역)에 진출한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각 변수 사이의 관계 규명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기업가정신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은 확인할 수 없었으나, 기업가정신이 CEO 몰입성향과 시장지향성을 거쳐 수출성과로 이어지는 경로의 유효성을 확인함으로써, 기업가정신과 수출성과를 연결하는 내부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술적인 차원에서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통합적인 검증을 시도했다는 점과 특정 상황(신흥시장진출 및 중소기업)의 상황에서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오히려 CEO 몰입이 시장지향성 영향 미칠 수 있음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실무적인 차원에서는 중소기업이 수출활동에 있어 거리(문화적, 지리적)의 개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정신을 토대로 수출활동에 대한 자원의 선택적 집중과 이에 따른 현지시장에 대한 관심 제고가 필요함을 제언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 - |
dc.title | 신흥시장 진출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CEO 몰입과 시장지향성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ship of SMEs in Emerging Markets on Export Performance: Focusing on CEO Commitment and Market Orient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노태우 | - |
dc.identifier.doi | 10.21739/IBR.2020.12.24.4.5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국제경영리뷰, v.24, no.4, pp.59 - 71 | - |
dc.relation.isPartOf | 국제경영리뷰 | - |
dc.citation.title | 국제경영리뷰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59 | - |
dc.citation.endPage | 71 | - |
dc.type.rims | ART | - |
dc.type.docType | 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6922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Plus | 중소기업 | - |
dc.subject.keywordPlus | 기업가정신 | - |
dc.subject.keywordPlus | 수출성과 | - |
dc.subject.keywordPlus | CEO몰입 | - |
dc.subject.keywordPlus | 시장지향성 | - |
dc.subject.keywordPlus | SMEs | - |
dc.subject.keywordPlus | Entrepreneurship | - |
dc.subject.keywordPlus | Export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Plus | CEO Commitment | - |
dc.subject.keywordPlus | Market-orient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